강석범

▲ 다운스윙

임팩트 잘못 백스윙오류서 비롯

백스윙 톱 이후 임팩트 이전까지의 동작을 다운스윙으로 분류한다. 다운스윙 이후에 나타나게 되는 잘못의 대부분은 백스윙 톱까지의 동작에서 오류가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다운스윙을 시작하기 전에 백스윙뿐만 아니라 그 이전의 셋업 과정을 올바로 거쳤는지 매순간 점검해 봐야 한다.

앞으로 전개될 스윙동작들이 이전의 동작들을 기초로 한다는 점에 염두를 두고 다운스윙을 점검해 보도록 하자

1.다운스윙 1 단계

왼팔이 다시 지면과 평행이 될 때까지로 왼쪽 그림에서처럼 왼팔이 대략 9시 방향을 가리킨다.

왼팔과 클럽샤프트에 의해 형성되는 각도는 약 45도 정도의 예각을 이룬다. 다시 거론되겠지만, 손목의 코킹이 거의 그대로 유지됨으로써 이러한 각도가 유지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스윙에서 일어나는 주요한 몸의 동작이 '우측이동-회전-좌측이동-회전'으로 구성된다. 다운스윙 1단계는 좌측이동의 시작이 해당된다.

몸의 좌측이동은 전환동작에 의해 이미 시동이 걸렸다. 구체적으로는 오른쪽 그림과 같이 백스윙시 체중이동되었던 왼발 뒤꿈치를 땅에 단단히 디디며, 무릎과 엉덩이를 타깃방향으로 움직임으로써 체중 또한 왼 다리로 이동하는 것이다.

전방을 향했던 왼쪽 무릎이 이제 타깃 쪽으로 움직이며 오른발도 타깃 쪽으로 밀어준다.

엉덩이의 움직임은 단순히 좌측으로 밀리는 것이 아니라 이동과 동시에 타깃 방향을 향해 회전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