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세종 아파트 값의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세제완화 및 대출규제 완화 등 윤석열 대통령 당선의 부동산 관련 공약이 아파트 값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행정수도 완성공약, 아파트 공급물량(신규분양)과 입주물량 규모 역시 아파트 값을 결정 짓는 또 하나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세종 아파트 값은 매물적체 등의 영향으로 거래심리가 계속 위축되면서, 지난해 7월 넷째주 이후 34주째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

부동산 업계는 단기간 이뤄진 아파트 값 급등 피로감, 2생활권 나성동과 4생활권 집현동의 대규모 입주물량 포진, 부동산 관련 세금증가, 대출규제 및 이자 상승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집 값 하락을 부추겼다는 분석을 내놨다.

대선 이후, 세종 주택시장에 아파트 값 상승을 점치는 분위기가 되살아나고 있다.

업계는 이르면 지방선거 직전인 5월쯤, 상승 반전을 점쳤다.

세종지역 부동산 전문가는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 세종 디지털미디어센터(DMC) 조성 등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이 행정수도 완성 기대감을 키우며 아파트 값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지방선거가 다가오면 다시 세종시 관련 공약이 쏟아지면서 매수세를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대출규제 완화와 함께 거래세 등 세재완화를 공약한만큼, 그 어느때보다 지역 주택시장의 기대감도 크다.

이 관계자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기존 40%에서 80% 확대공약, 다주택자 양도세 및 취득세 중과 완화 약속은 세종시 아파트 거래량을 늘리는 핵심요인이 될 것"이라며 "단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에 대한 완화여부가 관건이다. DSR완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대출규제 완화에대한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LTV,DSR 등 대출규제 완화 약속이 지켜진다면, 무주택 실수요자를 포함해 세종시 인구유입 정책에도 힘이 실릴 수 있다"고 했다.

내년까지 입주·공급물량이 급감하면서, 매매가 상승압력을 높일 것이란 관측도 보탰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