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집무실 용산行 확정에 세종집무실도 조속 설치 여론

정부세종청사 총리 집무실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세종청사 총리 집무실 모습.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4월 국회가 소집된 가운데 충청 현안중 하나인 ‘세종 대통령 집무실 설치법안’ 처리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차기 대통령 취임일이 내달 10일로 예정돼 있고 서울 청와대 집무실 용산 이전이 확정된 상황이어서 세종집무실 설치 법안도 조속한 처리가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윤석열 당선인은 대통령 취임과 함께 첫 국무회의를 세종 정부청사에서 열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세종 대통령 집무실 설치가 새 정부 과제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7일 국회에 따르면 4월 임시회가 6일부터 한 달 일정으로 개회한다.

각 상임위별 법안 심사가 이뤄지게 되는데 ‘세종시대통령 집무실 설치’를 골자로 하는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 개정안’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다루게 된다.관련 법안은 충청권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공주· 부여·청양)과 더불어 민주당 강준현 의원(세종을)이 이미 국회에 제출한 상황이다. 이들 법안은 4월 국회에서 본격적으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인데 법안이 국토위를 통과할 경우 법사위와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확정된다.

차기 대통령인 윤 당선인은 이미 기존 청와대 집무실을 벗어나 서울 용산 지역에서 집무실을 새로 마련하기로 한 상황이어서 세종집무실 역시 조속한 처리 가능성이 엿보인다.

법안을 추진중인 국민의힘 정 의원은 최근 기자간담회 등에서 ‘윤 당선인이 대통령 취임이후 첫 국무회의를 세종청사에서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혀 차기 윤 대통령의 세종시 수시 근무 가능성을 시사했다.

세종대통령 집무실 설치가 법안처리와 함께 속도를 내고 실제로 집무실이 완성될 경우, 대통령이 서울과 세종에 번갈아 가며 근무하는 상황도 연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국가 수반인 대통령이 세종 집무실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국가 균형발전에도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이란 전망이다.윤 당선인 인수위원회에는 지역균형발전 특위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어서 세종 대통령 집무실 마련 방안들도 구체적으로 도출될 예정이다. 세종시에는 중앙부처가 모두 모여 있는 상황으로 효율적인 국정운영 차원에서도 세종 대통령 집무실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다만 4월 국회가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 코로나 19 피해를 복구하기 위한 추가경정 예산안 등 굵직한 현안들이 있어서 세종대통령 집무실 설치 법안 처리가 미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국회 관계자는 "충청권 현안인 세종대통령 집무실 설치 법안이 관련 상임위에서 속도 있게 논의되기 위해서는 충청권 의원들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자칫 다른 현안에 묻힐 경우 법안 처리가 늦어질 가능성도 상당히 높다"고 전망했다.

서울=김종원 기자 k858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