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사태 따른 공급차질·대기업 일감 가로채기 논란
운송비 두고 노조-협의회 충돌… 지난달 21일부터 운송 중지
노조, 신차 구입비·소모품비 증가… 1회전 당 1만원 인상 요구
협의회, 유가비 넉넉히 지급 중… 원가 올라 모든 비용 부담

한 레미콘 공장에서 레미콘 차량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레미콘 공장에서 레미콘 차량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충청권 레미콘 업계가 전례없는 초비상 사태를 맞았다.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시멘트 공급차질, 대기업 일감 가로채기 논란부터 운송비 인상을 둘러싼 레미콘 업체 협의회와 레미콘 운송 연합회 간 충돌사태까지, 그야말로 ‘사면초가’ 벼랑 끝 위기에 내몰렸다.

최근 운송비 단가협상 결렬사태는 레미콘 지입차주(레미콘 운송사업자)의 무기한 운송 중단 등 걷잡을 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달 10일 시작된 레미콘 운송단가 협상은 현재까지 모두 5회(비공식 1회 포함)에 걸쳐 이뤄진 상태.

레미콘 운송노동조합은 신차 구입 후 비용증가 등으로 1회전 당 기준가 1만원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반면, 레미콘 협의회는 유가 및 시멘트, 혼합재 가격 급등 등을 감안할때 운송노조 측 제시 인상안은 무리가 있다며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협상결렬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사이, 지역 레미콘 지입차주들은 지난달 21일부터 운행중지를 이어가고 있다.

레미콘 운송노조 관계자는 "3년 전 1회전 기준가 4만 5000원에서 다년 계약으로 피해를 봤다. 피해를 만회하기 위해 기존 5만원에서 1만원으로 20% 인상하는 안을 제시했다. 신차 구입 후 비용증가, 소모품비 증가 등으로 레미콘 협회 제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 최소 9200원까지는 인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 레미콘 협의회 관계자는 "유가 상승분은 제조사가 모두 부담하고 있다. 건설자재협회로 받은 운반비 인상 금액율은 14%인데, 20% 인상안은 무리가 있다. 운송을 풀고 협상을 이어갔으면 한다. 지역 건설현장에 미치는 피해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건설업체는 공사현장 조업중단 등 유무형의 피해를 감수하면서, 협상과정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레미콘 운송노조 측은 운송료 인상을 위한 운송중단 등을 강행하면서, 강력투쟁을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조합 관계자는 "1회전 당 최소 9200원 인상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협상조차 응하지 않을 것이다. 무기한 운송중단과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레미콘 업체는 그 어느때보다 난감해하고 있다.

레미콘 협의회 관계자는 "유가비도 넉넉하게 지급하고 있다. 원가는 오르고 모든 비용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레미콘 물량을 생산해서 시장으로 내보는 것 자체가 부담 될 정도다. 현재 고사위기에 처했다고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다. 우선 운송중단을 풀고 협상을 이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하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