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원 넘는 카르티에 표범 모양 브로치 의혹도 선 그어
"카르티에 측도 자사 제품 아니라고 확인, 모양 전혀 달라"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청와대는 29일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의상을 사는 데 특수활동비가 쓰였다는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신혜현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정숙 여사의 공식 행사 의상과 관련해 특수활동비 사용 등 근거 없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 부대변인은 "임기 중 대통령 배우자로서 의류 구입 목적으로 특수활동비 등 국가 예산을 편성해 사용한 적이 없고, 사비로 부담했다"며 "순방의전과 국제행사용으로 지원받은 의상은 기증하거나 반납했다"고 말했다.

신 부대변인은 "국가 간 정상회담, 국빈 해외방문, 외빈 초청 행사 등 공식활동 시 영부인으로서의 외교 활동을 위한 의전 비용은 행사 부대비용으로 엄격한 내부 절차에 따라 필요한 최소한의 수준에서 예산을 일부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방, 외교, 안보 등의 이유로 대통령비서실 특활비를 구체적으로 공개하기 어렵다는 점을 빌미로 일부에서 사실과 다른 무분별한 주장을 펴 유감"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온라인 공간에서 ‘김 여사가 한 행사에서 착용한 표범 모양 브로치가 2억원을 넘는 카르티에 제품’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그 회사(카르티에)에서도 자사 제품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한 것 같다"며 "모양을 보면 (카르티에 제품)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반박했다.

청와대는 의상을 사는 데 사용된 사비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는 공개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김 여사가 공식 행사에서 착용한 의상 가운데 주최 측 등으로부터 지원받은 의상이 있고, 지원받은 의상은 반납을 한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2018년 프랑스 국빈 방문 당시 샤넬이 한글을 새겨 대여해준 의복은 착용 후 반납했고, 이어 샤넬이 국립 한글박물관에 기증해 전시 중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청와대 특활비에 김 여사의 의상 구입 비용이 포함됐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