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증가 기본계획 수립 본격 시행
10조원 규모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입
주거 등 시설 확충… 활력 기반 조성

괴산군청 제공.
괴산군청 제공.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괴산군이 인구증가를 위한 전략적인 인구정책 추진에 팔을 걷어붙였다.

군은 ‘사람이 찾아오는 젊은 도시 괴산’을 목표로 2022년 괴산군 인구증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2021년 기준 괴산군 고령인구 비중이 35.6%로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 또한 청년층 인구인 0~37세는 감소함에 따라 읍·면 지역의 인구 과소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면서 군은 인구감소지역의 인구활력을 위한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연 1조원씩 10년간 총 10조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인구유입 촉진을 위한 일자리·경제, 입주·정착, 활력제고, 생활여건 개선, 기반조성에 대한 국고보조사업 공모에서 가점을 부여받고, 우선 선정, 할당량 제공 등 우대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이에 군은 오는 5월까지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에 대응한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를 위해 투자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또 중장기 기금 활용과 차별화 사업 발굴을 위한 투자계획 연구용역도 시행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주민참여형 소생활권 활성화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감물·문광·칠성면에 다부처 투자 협약을 통해 인구감소 위기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거·생활·문화·체육 시설 확충을 위한 △행복보금자리 주택 △괴산미니복합타운 △군립도서관 △괴산아트센터 △스포츠타운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인구유입과 지역활력의 기반을 조성한다. 또한 △영유아돌봄센터 △다함께돌봄센터 △괴산어린이집 확장 이전 △어린이집 부모부담금지원 △아이사랑 교통비·유기농 꾸러미 지원 등을 통해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청년들의 지역정착을 위해 △청년 월세 지원 △청년부부 정착장려금 지원 △희망 청년지원 사업 △청년인턴제 등의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귀농·귀촌인이 안정적으로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귀농·귀촌 유치부터 준비, 정착, 사후관리까지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결혼 및 출생 장려금 등 금전적인 지원과 함께 인구유입 정책 등을 발굴하고 있다. 이와 함께 △내고장 주민등록갖기 시즌 2인 ‘괴산에 살면 운동’ 추진 △소규모 학교 살리기 위한 ‘괴산 IU(아이유)학 프로젝트’ △인구증가 민·관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협의체 구성 △인구증가대책 TF팀 운영 △인구정책지원금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등 내실있는 인구정책 추진에 행정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신미선 미래전략담당관은 "인구감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청년인구 유입, 정주기반 마련, 보육환경 개선, 생활인구 확대 등 실효성 있는 시책을 펼쳐 인구증가로 이어지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괴산=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