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김오수·노정희 등 사퇴 요구
추가 공공기관 인사도 문제 삼아
靑 "왈가왈부 옳지 않다" 정면반박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임기 말 대통령 인사권을 놓고 정면 충돌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김오수 검찰총장을 비롯해 노정희 선관위원장,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또 문 대통령이 임기 말 추가로 공공기관 인사를 하는 것도 문제를 삼고 있어 양측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임기를 불과 한달여 남겨놓은 문재인 정부가 낙하산 알박기 인사를 계속하고 있다"며 "5년 내내 공정과 정의에 역주행한 정권이긴 하지만 끝까지 자기 사람 챙기기에만 혈안이 된 정권의 모습, 매우 비정상적"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노정희 선관위원장을 거론하며 "노정희 선관위원장과 관계자들의 사퇴를 요구한다"며 "노 위원장은 더 이상 뻔뻔하게 버틸 것이 아니라 자진사퇴하는 것이 조직과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16일 "정권을 두 달도 남기지 않은 상태에서, 청와대 출신 인사, 민주당 보좌진 출신이 한국 IPTV방송협회장, 한국공항공사 사장, 한국가스안전공사 상임감사 등의 요직에 줄줄이 기용됐다"며 "임기 3년의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에 전문성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시민단체 출신 ‘탈원전 인사’가 임명된 것은 정권 말 인사 참사의 화룡점정이었다"고 논평했다.

청와대는 국민의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윤 당선인의 인사 문제점을 지적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통령이 가진 인사권을 두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대통령이 임기가 5월까지인데 인사권을 행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16일 "안보·외교분과 간사로 임명된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은 국군사이버사령부 요원들의 댓글 공작에 가담한 혐의로 재판을 받는 피의자"라며 "최상목 전 기재부 차관은 박근혜 정부 시절 ‘미르재단’에 대기업이 출연하도록 압박했던 인물로 지목됐다"고 지적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