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의견 제시되며 처리 주목
정진석·강준현 법안 각각 제출
교통위 소관…상임위 심사 대기
정 부의장 1순위 논의대상 올려
국힘 정책국도 대선 공약 감안
우선 분류하기도… 급물살 기대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새 정부 대통령 집무실과 관련해 각종 의견이 제기되면서 ‘세종시 제 2집무실 설치법안’이 3월 국회에서 처리 될지 주목된다.

3월 국회는 지난 4일 소집돼 한 달 일정으로 진행 중인데, 차기 정부 대통령 집무실 이전 등과 관련해 ‘세종시 대통령 집무실’설치도 쟁점 법안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일각에선 이미 확정된 세종의사당 건설과 함께 세종 대통령 집무실 설치도 추진 될 경우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란 장미빛 전망도 제기하고 있다.

15일 국회에 따르면 세종시 제 2대통령 집무실 설치 법안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관 법안으로 상임위 심사 대기중이다.

이 법안은 ‘행정중심 복합도시 건설법’개정안으로 세종시에 제 2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국민의힘 정진석 국회 부의장(공주· 부여 ·청양)과 더불어 민주당 강준현 의원(세종을)이 법안을 제출, 상임위에서 병합 심리가 가능한 상황이다.

법안을 제출한 정 부의장은 3월 국회를 비롯해 향후 국회 법안 논의 과정에서 이 법안을 1순위에 올려 놓는 등 법안 처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국민의힘 정책국도 이 법안 내용이 윤석열 당선인의 대선 공약이란 점을 감안, 최우선 순위 법안 중 하나로 분류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에서 법안을 제출한 강 의원도 법안처리에 힘을 쏟을 방침이어서 여·야간 논의가 빠르면 3월 국회에서 급물살을 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대선 이후 여야가 전열 정비에 나서면서 국회 법안 처리가 미뤄질 가능성도 엿보인다.

세종시는 이미 서울 국회의사당 이전이 확정된 상황으로, 대통령 제2 집무실까지 설치될 경우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한 단계 더 발돋움할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다.

국회 관계자는 "세종시 제2 대통령 집무실 설치 법안은 빠르면 3월 국회에서 상임위 논의에 들어갈 것으로 생각된다"며 "다만, 이 법안이 대선 공약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 법안이 처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경복궁 뒤로 보이는 청와대.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김종원 기자 k858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