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보좌관회의 주재 "통합의 시간"
"차기정부 안정적 출발 위해 협력"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3.14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3.14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선거 과정과 결과에서 극명하게 드러난 갈라진 민심을 수습하고, 치유하고 통합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사상 유례없이 치열한 경쟁 속에 갈등이 많았던 선거였고, 역대 가장 적은 표 차로 당락이 결정됐다"며 "무엇보다 지금은 통합의 시간"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선거의 과정이나 결과에 각자 많은 아쉬움이 있을 수 있지만 선거가 끝난 이후의 대한민국은 다시 하나"라며 "우리 정부는 차기 정부가 국정 공백 없이 안정적으로 출발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차기 정부에서 다시 여소야대의 국면을 맞게 됐지만 그 균형 속에서 통합과 협력의 정치를 해달라는 것이 국민의 요구이고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안팎으로 새로운 위협과 거센 도전에 직면하여 국가적으로 매우 엄중한 시기"라며 "국민적 에너지를 하나로 결집하지 않고는 도전을 이겨내며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도, 존중과 배려, 포용의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도 통합은 매우 절박한 과제"라며 통합의 필요성 재차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치와 사회는 늘 갈등이 많고 시끄러웠던 것 같아도 그것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동력이 돼 왔다"며 "어려울 때마다 단합하며 힘을 모아준 국민의 통합역량 덕분이었다. 많은 갈등과 혐오가 표출된 격렬한 선거를 치른 지금이야말로 통합과 포용의 정치를 위해 나아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 순간까지 책임을 할 것을 당부하며 "우리는 지금 오미크론의 정점을 넘고 있거나 곧 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며 "병상 가동률 등 의료 대응의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평화가 위태로워진다면 남북 모두에게 이롭지 않다"며 "북한이 위기를 고조시키는 행동을 중단하고, 상황이 더 나빠지기 전에 대화와 외교의 길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와 민생에 어려움이 커지지 않도록 물가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하겠다"며 "선도국가 도약과 경제 안보를 위해서도 국가적 역량을 모아 마지막까지 비상한 각오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