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協 대전세종충남본부
4일 기준 피해 사례 10건 접수
스위프트 러 퇴출 피해 가장 커
대금 결제 지연·중단 사례 잇따라
충청권 피해 접수센터 10곳 가동
"국내 기업 보호망 넓혀야"목소리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이후 국제 금융시장과 원자재 공급망 등이 흔들리면서 충청권 수출 기업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정부와 유관 기관도 국내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 대응반을 구성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사태 장기화를 대비한 선제적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4일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에 따르면 이날 기준 우크라 사태와 관련한 관내 수출 기업 피해는 총 10건이 접수됐다.

가장 많은 피해 유형은 유럽연합이 국제 송금·결제 시스템인 스위프트에서 러시아를 퇴출하면서 생긴 ‘대금 결제 불가’로 나타났다.

국제 금융 결제가 제한되면서 수출 업체를 선정했는데도 대금 결제가 지연·중단되는 일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밖에 △물류비 상승 △거래선 끊김으로 인한 비즈니스 부족 △원자재 수입 물품 난항 △현지 교육 중단·봉쇄에 의한 수출 중단 △러시아 전시 취소 등의 기업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상황이 이러하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일부터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유관 기관과 협력해 기관·지역별 ‘우크라이나 사태 중소기업 피해 접수센터’ 운영에 돌입했다.

현재 충청권에서는 중기청 3곳, 중기중앙회 2곳, 중진공 5곳 등에서 피해센터가 가동되고 있다.

각 센터에 접수된 피해 상황과 요청 사항은 중기부 본부의 대응반으로 전달돼 중기부 지원과제와 부처간 협력과제로 분류된다.

지난 4일 오후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 한국무역협회 등도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온라인 긴급 설명회’를 열고 기관별 피해 현황을 청취했다.

수출 컨테이너. 사진=연합뉴스 제공
수출 컨테이너. 사진=연합뉴스 제공

국내 중소기업의 러시아·우크라이나 수출 규모는 전체의 2.8%, 0.3% 수준이며, 충청권의 경우 타 지역에 비해 러·우 수출 규모가 크지 않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추후 러·우 사태가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현지 진출 기업의 부품 조달, 무역 대금 결제, 환변동성 불확실성 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서는 금융결제 제한 시 대체 대금정산 시스템을 마련하거나 나프타, 석탄 등 단기간 수입 대체가 어려운 원자재는 제3국을 통한 물량 확보를 꾀하는 등 국내 기업 보호망을 넓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전세종충남무역협회 관계자는 “대전과 세종, 충남 무역 기업들의 러시아, 우크라이나 수출은 전체 비율로는 미미하지만 사태가 장기화될수록 위험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 애로조사 창구를 통해 무역 피해를 입은 지역 기업에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현황 조사를 통해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