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구기자 등 22개 주요 작물 대상
생산체계 구축·가공산업 활성화 목표
연합 형태로 출발해 안정되면 조직화
중복지원 문제 해소·점유율 파악 가능

사진=청양군청 전경
사진=청양군청 전경

[충청투데이 윤양수 기자] 고추, 구기자, 맥문동 등 22개 주요 작물을 대상으로 생산자단체 1품목 1단체 조직화를 추진하고 있는 청양군의 농업정책이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단체 조직화가 농업예산의 효율성 향상과 작물별 생산·유통 체계 발전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군에 따르면, 1품목 1단체 조직화는 하나의 작물(품목)에 연구회, 작목반, 법인 등으로 흩어져 경쟁력이 약한 여러 단체의 자발적인 연합·통합을 유도하는 정책으로 기획생산체계 구축과 가공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2019년 이 정책을 도입한 군은 비법인 현행화를 시작으로 생산자단체 정보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홍보 및 지도, 교육, 소통을 통해 현재까지 고추, 구기자 등 14개 작물의 단체 규합을 이끌었다.

비법인 생산자단체 현행화 신고는 매년 12월 실시하는 청양군 유일의 제도로 영농조합법인이나 농업회사법인, 연합회, 연구회, 작목반 등 모든 농업단체의 정관(규약)과 회의록, 회원명부, 경영 장부, 재배계획, 사업계획서 등을 제출받아 단체의 규모와 운영상황, 사업 타당성 등을 심사하고 있다.

군은 생산자단체 현행화 작업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품목별 조직화 전략을 수립 또는 수정하고 단계별 추진전략에 따라 농가 소통과 작물별 이해관계 조정에 나서고 있다.

통합 초기에는 연구회, 작목반 등 기존의 단체를 유지하면서 정기적 소통 채널을 확보하는 연합 형태로 출발, 1년 이상 단체 안정화를 꾀한 후 기존 단체 해체와 통합 등 재구성 절차를 거쳐 완전한 조직화에 들어간다.

이 과정을 통해 2단체 이상 가입된 농가에 대한 중복 지원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소되고 매년 재배면적 갱신을 통한 각 단체의 사업 기초자료, 해당 작목 점유율 등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군은 이 자료에 근거해 생산자단체에 대한 지원 규모를 결정한다. 단체 지원은 현장 맞춤형 제안 공모 형식을 거치는데 각 단체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분야별 심의위원회가 조직화 및 경영, 사업계획 완성도, 추진역량, 재배 점유율, 인증실적, 푸드플랜 연계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고추의 경우 고추연구회, 고추발전연구회, 육묘협회, 청양고추영농조합법인 등 여러 단체로 각각 활동하다 2020년 20여 차례의 소통과 의견교환을 통해 2021년 1월 고추생산자연합사업단(353명)으로 연합했다. 이후 기존 단체를 해산하고 생산분과, 기술분과, 육묘 분과, 유통분과, GAP 분과, 전업화 분과를 신설하는 등 고추산업화에 앞장서고 있다.

구기자 또한 청양구기자원예농업협동조합, 구기자연구회, 친환경구기자작목반, 비가림구기자작목반, 친환경구기자영농조합법인 등으로 분리돼 있다가 2019년 30차례 이상의 소통과 양보를 통해 2021년 1월 구기자생산자연합사업단(379명)을 출범시켰다.

김돈곤 군수는 "농촌경제가 안정되려면 기획생산을 위한 생산자 조직화를 이루고 가공유통 분야 전문화와 체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면서 "앞으로 작물별 생산자단체 조직을 정책 네트워크로 발전시키는 등 농정 수립 단계에 참여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청양=윤양수 기자root58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