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욱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방과후학교강사지부 지부장

2022년 개학이 다가오며, 방과후학교 강사들은 또다시 불안하다.

방과후학교가 또 미운영하거나 도중 중단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다. 코로나19 이후 2년째 방과후학교 강사들에게는 매우 힘든 나날이었다. 많은 학교들은 미운영과 중단을 반복하며 강사들에게 희망고문을 해왔다. 학교에서 방과후학교를 제대로 하지 않는 이유는 물론 ‘코로나19로 인한 감염 위험 예방’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노조에서 수많은 학교들을 상대하며 파악한 바로는 상당수가 아무 근거도 없는 막연한 불안감과 의도적인 차별, 폄훼에 의한 것임이 드러났다. 대전 A초등학교는 학교운영위원회에서 한 위원이 ‘감염 위험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라는 발언을 한 것이 확인됐다. 천안 B초등학교는 학교운영위원회에서 학교장이 "방과후학교 강사는 본교에서만 방과후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고, 천안시내 다른 학교도 출강해… 감염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라는 발언을 한 것이 확인됐다. 학교의 공식회의에서 작정하고 방과후학교 강사를 위험인물로 매도한 것이다. 학교들은 설문조사 결과도 왜곡한다. 대전 C초등학교는 학부모 안내문에 ‘교내 감염 확산 위험성 증가’, ‘학생들의 안전 확보가 어렵고, 대비책 또한 마련하기 어려움’ 이라고 써놓았다. 세종 ㅅ초등학교는 설문조사 본문에 ‘방과후강사의 다수의 학교 방문으로 감염 위험’, ‘학생들의 안전 관리의 어려움’이라고 나온다. 대전 D초등학교 가정통신문에는 ‘방과후학교 운영시 방역체계 붕괴 및 확진자 발생시 동선 파악 곤란’이라고 나왔다. 이렇게 말도 안되는 무시무시한 문구로 먼저 불안감을 부추기고 학부모에게 운영 여부를 물으면 어느 학부모가 편하게 ‘운영 찬성’ 의견을 낼 수 있을까.

운영 결정을 내기 불가능한 전제를 만들어놓고, 학부모 의견과 학운위의 공식적인 절차에 따라 결정한 것이라고 말하는 모습이 대한민국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이른바 ‘공정한 교육’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교육의 권리는 헌법에도 보장된 기본권이다. 소수라도 배우고자 하는 학생이 있으면 이끌어야 하는 것이 학교의 역할이다.

왜곡된 여론조사로 어떻게든 미운영할 것을 억지로 결정하고, 학부모 설문조사와 학운위에서 불안감을 부추기며 미운영을 유도하는 학교의 행태는 이제 중단돼야 한다. 교육청은 학교의 이러한 불공정, 비교육적 행위를 방관하고 용납해서는 안 된다. 학교의 모든 것은 다른 어느 곳보다도 공정하고 교육적이어야 한다. 방과후학교 강사들도 교직원들과 함께 일하는 동료다. 방과후학교도 방역수칙을 지키며 수업을 잘 할 역량은 충분하다. 강사들은 교과수업이 끝난 뒤 방과후 교실로 달려와 자신이 선택한 과목을 듣는 아이들의 눈동자에서 미래를 본다. 진로나 진학, 취업에도 도움이 되었다는 아이들의 경험도 차고 넘친다. 교육적인 성과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렇다면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찬란한 꽃을 피울 수 있도록 공적인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고, 근거없는 차별이나 불신은 근절해야 한다. 교육부도 ‘배움의 과정에서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천명하고 있다. 방과후학교가 학교에서 차별받고 혐오스러운 것으로 취급받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