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의원·충청 언론 토론회
"공공기관 문제 대선 공약 포함돼야"
허태정 대전시장·양승조 충남지사도
"공공기관 시급한 사안…현실화 최선"

▲ 허태정 대전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의원들이 7일 서울 국회 도서관에서 ‘대전 ·충남 혁신도시 2차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대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종원 기자

[충청투데이 김종원 기자] 대전·충남 혁신도시에 2차 공공기관 이전이 조기에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 3월 대선에서 충청권으로의 2차 공공기관 이전을 대선 선거 공약으로 포함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의원들과 충청투데이를 비롯한 충청권 언론은 공동주관·주최로 7일 서울 국회 도서관에서 ‘대전 ·충남 혁신도시 2차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충청출신 박병석 국회의장(대전서갑)은 영상축사를 통해 "국가균형발전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다. 제 20여년 정치 여정의 큰 화두이기도 하다"면서 "새 정부가 2차 공공기관 이전을 머뭇거리지 않고 실행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조속추진을 강조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축사를 통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이후 지난 2년 동안 큰 진척이 없었다는데 매우 안타까움이 있다. 혁신이라는 것은 속도감이 있어야 한다"고 조속한 이전 작업을 촉구했다.

선거법 등 때문에 연가를 내고 토론회에 참석한 대전·충남 광역단체장들도 공공기관 이전에 한 목소리를 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축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위해서도 균형발전은 선택이 아닌 절체절명의 사안"이라면서 "대전과 충남에 대한 공공기관 이전은 가장 시급하게, 가장 우선시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조속한 공공기관 이전을 촉구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은 됐지만, 공공기관 이전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충남도를 비롯해 여기 계신 정치인 여러분과 함께 힘을 합쳐 반드시 2차 공공기관 이전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청권 민주당 의원들은 축사를 통해 공공기관 이전 당위성을 강조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국가균형 발전은 우리나라 헌법 123조에 규정된 국가의 의무이자 국민이 당연히 누려야할 시대적 과제"라면서 "국토중심에 있는 대전,충남이 수도권과 지역을 잇는 가교역할을 통해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상징이 되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민주당 이상민·박범계·강훈식·김종민·어기구·조승래·문진석·박영순·이정문·장철민·황운하 의원도 축사 등을 통해 대전, 충남지역으로 2차 공공기관 이전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발제에 나선 진종헌 공주대 교수는 ‘초광역 전략 연계 혁신도시 2.0 및 공공기관 이전 추진방안’을 통해 3단계 초광역 권역화 전략을 제안했다. 진 교수는 이를 통해 행정 및 재정분권에 기초한 초광역기반 분권균형국가로의 전환을 주장했다.

오용준 충남연구원 기획경영실장은 ‘충남혁신도시 완성을 위한 전략’ 발표를 통해 4가지 혁신도시 모델을 제안했다. 오 실장은 혁신도시 모델로 초광역 협력모델, 신균형발전모델, 뉴딜 모델, 문제해결형 모델 등을 제안하면서 혁신도시 2.0에서는 광역적 발전전략, 중앙정부+지방정부 협력, 혁신도시의 기업도시화 등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대전시 혁신도시 조성방안’을 발표한 정경석 대전세종 연구원 혁신공간 연구실장은 "지방 및 국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면서 "지역안배를 고려한 나눠주기식 배분은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은 대전유치 희망 공공기관으로 중소기업은행 등 24개 기관을 명시한뒤 "지방이 갖고 있는 잠재적 역량과 성과 창출이 가능한 적시적소의 수도권 이전 기관의 지방배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김종원 기자 k858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