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출범 10주년을 맞이한 세종시. 반드시 풀어내야할 현안은 무엇일까.

당장 정부세종청사 통근버스(세종↔서울)운행이 중단됐다.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시행으로 세종시의회 인사권 독립이 첫 발을 내딛기도했다.

지방선거 변수가 될 시의원 정수 확대 및 선거구 획정 윤곽도 드러난다. 시의원 정수가 현행 '16+2'에서 '19+3'에 다가설 지가 관전 포인트다. 시의원 정수 확대는 세종시법 개정안 처리여부에 달렸다.

세종시 현안을 대선 공약에 담아낼지에도 시선이 고정된다. 앞서 시는 3개 분야 16개 과제를 각 당 후보 진영에 전달했다.

행정수도 세종 명문화 헌법 개헌, 미이전 중앙행정기관 이전,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 지방법원·행정법원 설치 등이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조기 구축 등이 담겼다.

친환경 종합타운 최종 입지 확정 여부도 관심을 끈다.

학급당 학생수 20명 시대도 열린다. 포스트 코로나19 시점과 맞물려 전국 학교 현장에 바람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 선거 이후 세종시 공약 및 현안 대응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시기다.

지난해 12월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를 위한 행복도시건설특별법 개정안(국민의힘 정진석 국회의원)이 발의되면서, 이 법안 통과와 관계 없이 대통령의 세종 집무가 현실화될지 여부가 주목된다.

행복도시 3단계 추진 방안 및 S-1생활권(세종동)~6-1생활권(누리동)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의 개편용역도 지켜봐야한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