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안동에 육사 이전 공약·3개월 넘도록 충청권 방문 안해
윤석열, 사드 추가 배치 언급·항공우주청 경남 설치 입장 지속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두 거대 양 당 대선후보를 중심으로 소위 ‘충청권 패싱·홀대’가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관련기사 3·5·13면

양 당의 대선 후보들은 각각 ‘충청의 아들과 사위’를 자처하면서도 항공우주청 경남 설립, 육사 안동 이전 등 충청 민심과는 배치되는 공약을 발표한 데 이어 수도권의 안전을 위한 사드 충청권 배치까지 공론화 시키며 충청인들의 성난 민심에 기름을 붙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지난달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사드 추가 배치’라는 단문 공약을 발표했다.

이후 김재섭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은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를 수도권에 배치하면 (수도권)국민들이 불편 할 수 있다"며 "평택이나 충남 계룡 또는 논산에 사드를 배치하면 수도권을 포함해 남한 전체를 방위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 사드 충청권 배치 문제를 수면위로 끌어 올렸다.

김재섭 전 비대위원의 이같은 발언은 국가 안보나 전략적 차원도 아닌 단순히 수도권 시민들이 불편할 수 있다는 이유를 들어 사드 충남 설치를 거론한 것이어서 지역내 비판의 목소리는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대중무역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충남의 경우 사드를 배치할 경우 막대한 경제적 타격이 우려되지만 이같은 상황들을 고려하지 않은 발언에 지역내 민심은 "충청권 패싱을 더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충남의 시민단체들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배치 공약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지난 18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참석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최만정 남북상생통일충남연대 상임대표는 "사드 추가 배치는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정세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행위로 국민을 선동해 정치적 이익을 추구하는 반민족적 행위"라며 "국제적 갈등을 일으키고 경제적 불이익과 국민 불안을 초래하며 무엇보다 충남을 안보의 희생양으로 만드는 사드 추가 배치 공약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윤 후보는 지난달 21일 대전을 찾아 항공우주청은 경남이 적합하다며 지난해 9월부터 대전시에서 추진했던 항공우주청 설립추진을 나몰라라 했다는 비판에 직면했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역시 충청권 홀대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 후보는 지난 1일 고향인 경북 안동을 찾아 육사 이전 등 경북지역 7대 공약을 발표했다.

안동에는 약 40만평 규모의 구 36사단 부지가 있어 육사를 이전하면 안동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이유를 들었고 이는 곧 충남을 분노케 한 단초로 작용했다.

육사 충남 이전은 같은 민주당 소속인 양승조 충남지사와 김종민 의원 등이 국가 균형발전과 국방산업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추진하던 역점 공약 사업이어서 더욱 그렇다.

실제 충남 계룡시에는 육·해·공 3군본부, 논산에는 육군훈련소와 국방대, 인근 대전에는 육군대학과 국방과학연구소가 자리잡고 있어 국방산업 클러스트 조성에는 충남이 최적지라는 데 이견을 달기 어려운 상황에서 대선 후보의 한 마디에 여당 내에서까지 당혹감을 감출 수 없게 된 것이다.

심지어 이 후보의 대전 등 충청권 방문일정은 지난해 11월이 마지막이다.

항공우주청 논란을 종식시키고 지역 맞춤형 공약 발표를 위해서도 충청권 방문이 시급하지만 3개월이 넘게 방문조차 이뤄지지 않으면서 충청권 패싱이 계속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여·야 후보들은 각기 충청의 아들·사위를 표방하면서도 충청인들의 민심을 잇따라 져버리는 행보를 보이고 있어 당분간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재범·권혁조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