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감소에 대출상환 부담까지 겹쳐 한숨만
지역 中企업계 “금융지원 조치 추가 연장을”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하루에만 지역에서 300~400명씩 확진자가 나오고 있잖아요. 설 명절에도 강화된 방역 수칙이 계속될 텐데 당장 3월 대출 이자 상환을 해야 한다고요? 자영업자들 낭떠러지로 떠미는 거나 다름없죠.”

민족 대명절이 다가오지만 지역 자영업자들의 얼굴에는 어느 때보다 깊은 수심이 깊어지고 있다.

5차 대유행 위기 속에 오는 3월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 지원 조치 종료까지 예고되면서, 대출 리스크’가 새로운 악재로 떠오르고 있기때문이다. 정부 차원의 금융지원 연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이유다.

27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김수림 과장, 배의환 조사역)가 발표한 ‘대전지역 자영업자 현황·대출 리스크 점검’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말 기준 대전 자영업자(21.7%)는 서울 등 7개 특·광역시 평균(20.2%)을 웃도는 수준이다.

대전의 경우 개인 사업체 중,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비중(91.3%)이 매우 높은 편이다.

도·소매업 및 음식·숙박업(각각 29.3%, 24.0%)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코로나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산업 구조인 셈이다.

코로나 사태 초기인 2020년 2분기 이후, 지역 자영업자 대출은 예년보다 낮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도·소매 및 음식·숙박업 대출은 급증하는 모양새다.

실제 지난해 3분기까지 20%를 상회하는 급증세를 이어갔다.

다만 차주 1인당 대출 규모과 소득 대비 대출 비율은 타 지역 대비 낮은 편으로, 지역 자영업자들의 채무 상환 능력은 타 지역 대비 양호하다는 조사가 고무적이다.

하지만 유례없는 코로나 사태는 서비스업 기반의 대전에 오히려 더 큰 위기 상황을 불러오고 있다.

최근 들어 지역 비은행권 대출 증가율은 지속적으로 은행권 대출 증가율을 뛰어넘고 있다.

또 2020년 2분기부터 저신용 자영업자 차주의 대출 감소는 두드러지는 반면, 자영업자 대출 중 가장 비중이 높은 도·소매 및 음식·숙박업 저신용 차주의 대출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3분기에는 도·소매 및 음식·숙박업의 취약 차주 대출 증가율이 74.4%에 이르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금융 지원 조치가 종료될 경우 잠재돼 있던 자영업자 대출 리스크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더군다나 향후 인플레이션 상승, 금리인상 등의 영향까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자영업자의 대출 부담이 한층 가중될 수 있다는 토로가 잇따르고 있다.

지역 경제계는 오미크론 변이 등 또 다시 코로나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상황을 고려해 금융 지원 조치 추가 연장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중소기업중앙회가 진행한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유예 관련 중소기업 의견 조사에서도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유예 조치의 추가 연장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연장이 필요하다’(87.0%)는 답변이 주를 이뤘다.

그중 연장이 필요하다고 답변한 5인 미만 사업장은 전체의 87.1%인 것으로 집계됐다. 5인 이상~10인 미만 사업장도 92.3%로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다.

현 준 중기중앙회 대전세종충남본부장은 “다른 지역에 비해 대전 서비스업 비중이 큰 상황에서 코로나로 인한 영업제한은 불가항력적인 매출 감소로 이어졌다”며 “자영업자가 영업을 못하면 금융기관에서도 대출에 제한을 걸 수밖에 없고, 대출금이 있으니 폐업도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 코로나 종식 이후 자영업자들이 대출 상환활 여력이 생길 때까지 금용 지원 조치를 추가 연장하는 게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사진 = 대출. 연합뉴스
사진 = 대출. 연합뉴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