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상장법인 246곳, 5년새 33곳↑
지역내 창업·벤처기업 성장세지만
한국거래소 부산·대구·광주만 있어
공공기관 해제로 대전사무소 설치
논의 멈춰…지역경제계 "설립 절실"

한국거래소전경 한국거래소 제공.
한국거래소 전경. 한국거래소 제공.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충청권 경제계의 숙원인 ‘한국거래소 대전사무소(가칭)’ 설치 프로젝트가 10여년째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

25일 한국거래소 기업공시채널 ‘카인드’를 보면 이날 기준 충청권 내 상장법인 기업은 △대전 52곳 △세종 10곳 △충남 98곳 △충북 86곳이다.

2017년 3월 이후 최근 5년 사이 세종 2개, 충남 12개, 충북 19개 상장 기업이 늘었다. 새롭게 도전하는 지역 내 창업·벤처기업이 지속적으로 늘면서, 몸집을 키우고 있다는 것을 손쉽게 알아챌 수 있다.

한국거래소는 증권거래소와 선물거래소, 코스닥 위원회, 코스닥증권시장 등이 통합돼 세워진 기관으로, 지역사무소는 상장법인의 신고·공시 업무 지원과 상장 및 심리 감리 업무 지원, 증권시장에 관한 교육, 홍보와 민원상담 및 분쟁조정신청 등을 이행하고 있다.

현재 국토균형발전을 꾀하기 위해 본사를 부산에 두고 대구(영남권), 광주(호남권)에 지역사무소가 운영중이다.

이런 가운데 충청권 경제계는 한국거래소 대전사무소에 설립에 대한 염원의 목소리를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충청권 지역을 관할하는 지역사무소가 설립되면 지역 상장기업과 상장을 준비하는 창업·벤처기업들의 시장 진출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관련 논의는 수년 동안 공회전을 거듭하며 추진력을 잃은 상태.

충청권 상장기업과 창업·벤처기업 등은 여타 증권 관련 업무 처리와 상장 자문·컨설팅 등에 있어 여전히 한계를 느끼고 있다는 반응이다.

황순화 대전세종충남 여성벤처협회장은 "벤처 창업은 사회 초년생이나 일을 잠시 멈췄다가 다시 사회에 나오는 경우가 많아 초기 컨설팅이 많이 필요하다"며 "창업 초기 3년 정도 되면 판로가 안 되거나 경제적 지원이 부족하다는 등 여러가지 고비를 지나게 되는데 가까이에서 관련 기관이 지원사격을 해준다면 창업·벤처기업들이 상장 기업의 꿈을 키우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2010년 국정감사에서 한국거래소 충청권 지역 사무소 설치가 처음 거론된 이후 2017년 대전상공회의소는 한국거래소 본사를 찾아 ‘한국거래소 대전사무소 개설 건의서’를 접수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2015년 한국거래소가 공공기관에서 지정 해제되면서 지역사무소 추가 설립 논의도 흐지부지됐다.

지역 경제계는 충청권에도 건실한 상장기업이 늘고 있고, 대전의 대덕연구개발특구·충북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등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 만큼 한국거래소 대전사무소의 필요성을 피력하고 있다.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많은 지역 기업들이 IPO(기업 주식·경영 내용 공개)에 대해 노력하고 있고 특히 코로나19 이후 바이오 관련 지역 기업 많이 늘었기 때문에 충청권을 아우르는 한국거래소 지역사무소가 있다면 기업들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