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한국지역언론인클럽 공동 주최 토론회서 강조

▲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사)한국지역언론인클럽 초청 토론회를 하고 있다. 한국지역언론인클럽 제공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는 23일 "청와대 제2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로 개헌 이전에라도 차기 정부에서 행정수도 이전 등 현재 거론되고 계획되고 있는 것들을 빠르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사진>.

이날 심 후보는 충청투데이-한국지역언론인클럽 공동으로 주최한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대통령집무실 세종 제2집무실 설치와 관련해 "여야 대선공약 진정성 입증을 위해선 청와대 세종집무실법을 2월 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헌을 통해 의사당과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을 해야 되지만 개헌 전이라도 국회의 합의를 통해서 이전을 해야 한다"며 "권한을 과감하게 국회로 이전하고 분권을 위해, 민생을 위해 빨리 추진해야 될 의제로 만들어내겠다"고 덧붙였다.

심 후보는 "저는 청년과 지역 소멸, 청년과 지방 이것이 이 시대에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세대 간의 공존 그리고 지방 균형 발전 이것이 시대정신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다른 후보들은 다 메가시티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지방 식민지 시대를 끝내고 70개 혁신도시로 활력과 균형의 새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했다.

심 후보는 "인구가 감소하는 시군구를 통합해 70개 혁신도시를 만들고, 15분 안에 일자리와 교육 문화를 연결시키는 200개 강소도시를 만들겠다"며 "그것을 중심으로 2000개의 마을 커뮤니티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지방과 수도권 간에 삶의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과감하게 생활 인프라 투자에 나서겠다"며 "70개 진료권에 1개 이상의 책임 의료기관을 지정하고 체육 문화 인프라를 대대적으로 확충하고, 교육 격차해소를 위해 고등교육재정 교부금법을 제정해서 지방 국공립대를 집중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권력기관과 공공기관을 (지방으로)이전해서 다원적인 지역 발전을 이뤄내겠다"며 "국회 대법원 헌법재판소 등 권력기관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등 공공기관 300개에 대한 2차 지방 인선을 마무리해 서울과 지역이 공존하는 나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서울=박명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