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개월만에 연1%→1.25%
석유·원자재 가격 상승 원인
대출로 버틴 소상공인 한숨만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오른 기준금리를 두고 충청권 자영업자·중소기업들의 볼멘소리가 커지고 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대출로 버텨온 자영업자·중소기업의 이자 부담이 늘었을뿐더러, 추가 기준금리 인상까지 거론되면서다.

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지난 14일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거쳐 기준금리를 연 1.00%에서 1.25%로 0.25%p 올렸다.

코로나 사태 초기였던 2020년 2월 연 1.25%에서 내달 0.75%로 기준금리를 0.5%p 내린 이후 22개월 만에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귀시킨 셈이다.

금통위는 기준금리 인상의 이유로 석유·원자재 가격 상승과 공급 병목 현상, 물가 상승, 가계대출 증가 등을 꼽았지만, 코로나 불확실성에 따른 불안감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코로나 사태 이후 위축된 소비 심리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대면 영업이 어려워진 후 경영난을 대출로 버텨왔던 소상공인들의 울분이 극에 달하고 있다.

김순기 한국인터넷PC카페협동조합 대전지부장은 "코로나 사태가 시작되고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정부·지자체 차원에서 대출을 많이 해줬는데 이번처럼 기준금리를 올리면 업주들더러 원금에 이자 부담까지 얹는 셈"이라며 "아직 코로나가 진행 중이라 이슈가 안 될 뿐이지 다시 이전처럼 정상적인 생활을 하게 되면 지역 소상공인 대부분이 빚더미에 오를 것"이라고 토로했다.

실제 코로나로 큰 타격을 입은 대전·충남 숙박·음식점업의 지난해 3분기 총 대출금은 각각 1조 2704억원, 1조 2572억원으로 조사됐다.

코로나 사태 이전인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1조 11억원), 52%(8232억원) 증가한 수치다.

지역 중소기업 역시 1금융권에서의 대출 한계와 신용도 저하 등으로 비은행금융기관(2금융권)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던 터라 대출금리에 대한 수심이 깊어지고 있다.

중소기업 대출 규모는 지난해 10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대전 1조 9759억원(39.8%) △충남 2조 4626억원(28.4%) 등 시중은행 대출규모보다 크게 증가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미국 긴축 상황과 국내 물가 오름세에 대비해 한은이 연중 기준금리 추가 인상을 예고하면서, 지역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의 대출부담은 한층 더 커질 전망이다.

중소기업·소상공업계는 기준금리 인상 결정에 맞서 3월 말 종료되는 대출 만기 추가 연장 조치 등을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앞서 중소기업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는 논평에서 "지난해 8월 이후 세 차례나 시행된 기준금리 인상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부담을 늘리고 어려움을 가중시킬 것"이라며 "저금리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금리 인상을 억제하고 정책자금의 공급도 더욱 확대하는 한편 3월 말 종료되는 대출 만기와 이자 상환 유예 기간을 대폭 연장해 줄 것을 금융당국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