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백화점·영화관 등 18일부터 해제
백화점 업계 “알바생 뽑았는데” 난감
소비자도 “어느 장단에 춤춰야 하나”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충청권 유통업계와 소비자들이 오락가락 방역수칙에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17일 백화점·대형마트 등에 적용했던 방역패스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중대본 회의 직후 브리핑을 열고 “의료체계의 여력은 (지난해) 11월 초 일상회복 시작시기와 유사한 수준까지 안정화되고 있는 중이다. 또한 법원의 상반된 판결에 따라 백화점과 마트의 방역패스가 지역별로 달리 적용되는 혼선도 발생하고 있다”며 “방역패스의 정비가 필요하다. 위험도가 낮은 시설에 대한 방역패스를 1차적으로 해제한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이어 18일부터 방역패스 해제를 적용받는 시설로 △대규모점포(3000㎡ 이상) △영화관 △공연장 △독서실 △도서관 등을 꼽았다.

충청권 유통업계에서는 정부의 오락가락 방역수칙을 비판하는 쓴소리가 나온다. 이들은 방역수칙에 따른 비용지출을 언급하며 성토를 쏟아내고 있다.

대전지역 백화점 한 관계자는 “백화점 방역패스는 지난 10일 도입됐다. 약 일주일만에 방역패스가 해제됐다”며 “최근 방역패스 전담인력을 9명 채용했다. 9명 모두 3개월 계약으로 채용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방역패스 기기 구입, 방역패스 관련 정비 등에도 큰 돈을 들였다. 결국 헛 돈만 쓴 셈”이라며 “외부에서는 ‘방역패스가 해제되면 백화점도 좋은 것 아니냐’고 말한다. 그러나 백화점 입장에서는 처치 곤란한 게 한 두 개가 아니다”라고 피력했다.

충남 천안지역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대형마트에 입점한 서비스업 점포 상당수가 백신 미접종 고객을 환불처리했다. 이들 점포는 고객도 잃고 돈도 잃은 것”이라며 “정부가 이런 점포들을 따로 지원할 리 있겠나. 결국 대형마트 차원에서 일종의 지원책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청권 소비자들도 방역패스 해제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충북 청주에서 거주하는 신 모(44) 씨는 “어머니가 지병이 있어 그동안 백신을 맞지 않으셨다. 대형마트를 자주 이용하시는 만큼 어쩔 수 없이 (어머니께서) 백신을 맞으셨다”며 “접종받으신 지 이틀만에 방역패스가 해제됐다. 정부 방침에 속상하고 분통이 터진다”고 역설했다.

향후 정부 정책의 안정성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전에서 거주하는 최 모(31) 씨는 “코로나 확산 추이에 따라 방역패스 적용을 재검토 할 수 있다더라. 도대체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하느냐”며 “생각해보면 이미 사회적 거리두기 변화를 수십 번 경험했다. 향후 정부 정책을 믿지 못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