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연구원, 미래산업 예측… 농업·제조업·건설업 등 피해 예상
농·임·어·제조업 비중 큰 충남·충북 큰 타격 우려…적응 작물 개발 必
기상산업 수요 상승 전망… 기상청 이전 예정인 대전은 호재 예측

기후위기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기후위기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노세연 기자] 기후위기 속 충청권의 산업 구조에도 지각변동이 예고됐다.

미래 기후변화로 인한 지역경제 변화를 예측한 결과 충청권이 주력산업으로 하고 있는 각종 산업 분야에서 생산량 감소가 우려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온데 따른 것이다.

13일 대전세종연구원 ‘기후변화로 인한 산업별 영향분석’에 따르면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온 상승이 충청권 산업 전반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분석했다.

대전의 1970년대부터 2020년까지의 기후자료를 보면 타 시도보다 더 높은 기온 상승세를 보였다. 두 시점의 기온을 비교해보니 전국평균 0.9도 상승을 보인 반면 대전은 1.6도나 높았다.

현 시점부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실시하더라도 향후 2071년엔 대전의 평균기온이 12.6도에서 13.7도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와 기온변동 추세가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이런 기후 변화 속 미래 산업구조는 농업·제조업·전기·가스·증기 공급업·건설업 분야에선 생산량 감소가, 정보통신업 분야에선 생산량 증가가 예상된다는게 대전세종연구원의 분석이다.

특히 농·임·어업 및 제조업의 비중이 큰 충남·북 지역은 기후변화에 따른 타격이 매우 클 것으로 예측됐다.

충남의 경우 낙농·축산업을 주력으로 하는 홍성은 물론 각종 농산물 생산에 특화된 부여 등 많은 농업기반도시들에게는 비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청주·충주·오송·진천 등 많은 산업단지를 보유하며 각종 제조업에 특화된 충북도 생산량 급감에 대한 대비책 마련은 필수인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충청권 산업·정치계 전반에서 기후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정책적 지원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외부 기온변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 스마트팜이나 고온적응작물 재배기술 등이 도내에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충남·북의 경우 농업분야의 기술개발과 정책지원이 요구되며 반면 대전은 전국적인 기온상승에 주목해 관련 산업을 부흥시켜야 한다는 것.

기상정보를 수집하고 예측하는 기상산업의 수요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정보통신업 비중이 높고 기상청 이전을 앞둔 대전은 오히려 호재일 수 있다는 의견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기상산업은 2019년 기준 매출이 전년보다 208억원 증가한 5022억원으로 측정되는 등 성장세를 걷고 있어 클러스터 조성 필요성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양준석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은 "충남·북은 대전보다 주력산업분야에서 농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크다보니 기후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생산량 감소 피해가 더욱 크게 예측된다"며 "기후영향을 덜 받는 산업의 비중을 높이는 전략도 필요하지만 열대작물 등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작물재배기술 개발에 힘써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대전의 경우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을 것으로 예측되나 시장진입 비용이 큰 기상산업의 특성상 세제·금융 지원을 비롯한 기상컨설팅·기상금융 등의 다양한 교육기반 구축이 수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노세연기자 nobird@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