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관련 용역 발주 속도
사용검사 후 15년 이상 경과
공동주택 610개 단지 3232동
지원센터로 사업 속도 기대감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지역 건설사의 노후 아파트 리모델링 시장 진출로 확보에 청신호가 켜졌다.

대전시가 리모델링 사업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가이드라인 마련 작업에 속도를 내면서다. 충남, 충북 등 타 지자체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기대된다.

대전시는 최근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발주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방향’을 설정, 지역업체와 상생발전 방안 및 공공성 강화 방안을 수립하겠다는 게 시 구상이다. 무엇보다 노후 공동주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면서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기로했다.

용역 대상은 사용검사 후 15년 이상 경과한 공동주택 610개 단지 3232동이다. 시는 이 용역에만 예산 5억여원을 쏟아붓는다.

리모델링은 노후 아파트를 증축하거나 수선해 가구 수를 늘리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재개발·재건축 사업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성 탓에 그간 건설사의 참여도가 낮았다.

최근들어 반전 기류를 맞는 모습이다. 지역 건설업계는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이 정부 지원에 힘입어, 전성기를 맞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으로 시선을 돌리는 국내 굴지 대형건설사가 줄을 잇고 있다는 것도 인상적이다. 이 같은 흐름 속, 대전시가 지역 건설사의 리모델링 시장진출 길을 열어줄 지원책 마련에 나서기로 하면서, 업계의 수익창출 흐름에 긍정적 영향이 기대된다.

지역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리모델링 사업은 개개발 재건축 시장과 달리, 안전진단이나 초과이익환수제 같은 재건축 규제를 피할 수 있다"며 "재건축은 초과이익환수제, 임대주택 건설 의무 등 거대규제를 떠안아야하는 반면, 리모델링은 준공 후 15년 이상, 안전진단 B등급만 충족해도 추진이 가능하다. 사업성이 낮아 주민 동의를 얻기가 쉽지 않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집값이 크게 오르면서 상황이 변했다"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 지자체의 공격적 지원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4월 공공주택 리모델링 지원센터를 설치하는 것을 골자로 한 조례가 발의됐다. 리모델링 관련 사회적 간접자본 등에 대해 보다 세부적인 지원을 이룰 수 있도록하는 내용이 담겼다. 현재 센터 수립을 통한 포괄적 지원만 명시돼 있다. 구체적 사항은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면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방향을 설정할 계획이다. 지역업체와 상생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구 국화아파트는 대전지역 최초 리모델링 사업지로 기록됐다. 국화아파트 리모델링은 5개 단지를 통합해 3300가구 규모로 증축하는 사업이다. 현재 조합 설립 주민 동의율 40%대 진입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