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10일 방역패스 적용 앞둔 대규모 점포들
"체온 측정·출입 인증만으로도 짜증내는 고객 많아" 하소연
인력 충원 불가피한데 필요 인력 보다 공고 인원 적어 문제
시식 없앤 지 오래… 마스크 벗을 일 없어 제도 실효성 의문도

▲ 3일 오전 대전 유성구 소재 대형마트를 찾은 고객들이 QR코드로 출입인증을 하고 있다. 사진=송해창 기자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건물 출입구가 몇 개인데…주차장까지 고려하면 최소 10명은 더 뽑아야 해요. 나라에서 사람을 보내 준답니까?"

3일 오전 11시 대전 유성구 소재 대형마트 직원 A 씨는 이같이 말했다.

대형마트 입구에서 고객들의 체온을 측정한 후 그는 "당장 10분만 옆에서 지켜봐 달라. 체온측정, 출입인증만으로도 짜증내는 고객이 많다"며 "접종확인까지 더해지면 짜증을 넘어 민원이 빗발칠 것이다. 결국 감당은 직원들 몫"이라고 피력했다.

대규모점포 방역패스 의무화가 예고된 가운데 지역 점포 곳곳에서 하소연이 나온다.

정부는 오는 10일부터 백화점·대형마트 등 대규모점포에 방역패스를 적용하기로 했다. 10일부터는 대규모점포 이용 시 백신접종 여부를 QR코드 등으로 인증해야 한다. 미접종자는 48시간 내 발급받은 PCR(유전자증폭검사) 음성확인서를 내야 한다.

단 대규모점포 방역패스는 7일간의 계도기간을 거친 후 오는 17일부터 본격 시행된다.

지역 대규모점포 직원들은 다양한 우려를 쏟아내고 있다. 특히 업무적 부담, 민원 급증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대전 서구 소재 대형마트 관계자 B 씨는 "방역패스가 도입되면 인력 충원은 불가피하다. 이미 채용공고도 냈다"며 "예상 필요인력은 최소 10명이다. 그런데 공고는 5명만 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관련 업무를 아르바이트생한테만 맡길 수 있겠나. 직원들도 해당 업무를 병행해야 할 것"이라며 "결국 이는 직원들의 업무부담으로 직결될 것"이라고 푸념했다.

대전 서구 소재 백화점 관계자 C 씨는 "지금도 간혹 매장·주차장 입구에서 체온 측정으로 소란이 인다. 방역패스가 적용되면 고객 불만이 폭발할 것"이라며 "접종 확인으로 주차장 진입이 지연될 경우를 가정해 보라. 대기차량들이 얼마나 경적을 울리겠느냐"라고 토로했다.

제도 실효성에 의문을 표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대전 서구 소재 대형마트 관계자 D 씨는 "대형마트는 시식이 사라진 지 오래다. 마스크를 벗을 일이 아예 없다"며 "접종여부만 추가적으로 확인한다고 뭐가 달라지겠나. (대규모점포) 방역패스는 탁상행정의 표본"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규모점포가 문제된다면 왜 대중교통은 제재하지 않나. 3밀(밀집·밀접·밀폐)은 대형마트보다 대중교통이 심할 것"이라며 "이번 방역패스가 얼마나 실효성을 거둘지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