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청년위원장

청년 정치의 상징으로 급부상했던 국민의힘 이준석 당대표와 대선 후보 캠프 인사 간의 갈등이 연일 뉴스판을 달구고 있다.

청년 정치의 중요성은 선거 때마다 늘 언급됐지만 4.7 재보궐선거를 기점으로 청년이 선거판을 좌지우지하는 캐스팅보트로 거론되면서 정치하는 청년들의 인기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워졌다.

대선 후보들은 여·야 가릴 것 없이 앞다퉈 청년 인재 영입전에 뛰어들었다.

부작용도 있었다.

영입된 인재의 과거 사생활과 욕설 논란, 역사 인식 부재 등 검증이 미흡했던 청년들은 오히려 국민의 공분을 샀고 당에 독이 되기도 했다.

선거철을 기점으로 많은 청년이 제도권 정치에 뛰어든다.

대전 또한 많은 청년이 시민의 선택을 받기 위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청운의 꿈을 품고 정치인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현실은 어떠할까?

더불어민주당 당규에 따르면 기초단체장은 △당원투표 50% △국민참여경선 50% 비율로 광역·기초의원은 100% 권리당원 투표로 본선 후보를 결정짓는다.

조직의 힘이 크게 작용하는 경선 과정을 살펴봤을 때 이미 규정부터 청년이라는 정치 소외계층이 진입하기 쉽지 않은 기울어진 운동장인 것이다.

공천심사 과정에서 청년 후보에게 가산점 25%가 주어지지만 기존 권리당원들을 꽉 쥐고 있을 지역의 현역 경쟁자와 치르는 경선에서 승리하는 것이란 쉽지 않은 일이다.

헌정 사상 첫 30대 청년 당대표를 배출한 국민의힘은 청년에게 조금 나은 편이다.

밀실·파행 공천으로 내홍을 겪었던 과거 공천심사 과정을 탈피한다는 목표 아래, 공직 후보 자격에 부합하는 역량을 기준으로 여론조사 등을 거친 뒤 다면 평가식 검증을 통해 1차 컷오프를 단행한다고 한다.

당 공천관리위원회 심사위원과 배심원단이 지켜보는 토론배틀은 의무화까지 추진했다.

본선 경쟁력과 자질 검증까지 해내겠다는 의지가 돋보인다.

지난 16일 민주당 광주시당이 전국 시·도당 가운데 처음으로 내년 지방선거 광역의원 공천에서 선거구 4곳을 ‘청년 경쟁 선거구’로 지정하기로 했다.

광주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여성 경쟁 선거구를 도입해 34.8%의 높은 여성 공천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결과는 지켜봐야 알겠지만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 두 팔 벌려 환영할 일이며 손뼉 칠만한 일이다.

정당은 제도로 혁신해야 하고 행동으로 변화를 보여줘야 한다.

청년을 소모품 취급하며 선거만 끝나면 ‘토사구팽’했던 과거 구태 정당을 탈피하고 당에 헌신하고 시민들을 위해 뛰고자 스스로 찾아온 청년들을 끌어안고 키워내며 ‘상부상조’의 자세로 나아가야 한다.

정치참여를 희망하는 청년들 또한 그에 발맞춰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언제든지 시민들을 위해 뛸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그저 청년이기 때문에 어리광만 부리며 바라기만 하는 것이 아닌 누구와 경쟁해도 살아남을 능력을 키워야 한다.

2022년 6월 두 정당의 달라질 모습과 청년들의 약진을 지켜보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