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송대 정시특집]
2018~2020 철도 관련 250여명 취업
철도물류대학 5개 학부 융합과정 개편
IoT/AI·자율주행열차·빅데이터 분류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 2008년 설립
세계 상위 5% 획득한 AACSB 재인증
엔디컷국제대학 글로벌 갱쟁력 제고
신입생 희망자 전원 1년간 해외 유학
AI·빅데이터학과 기술발전 선도자 육성
인문학·국제학·경영학 융합 교육과정
철도물류대학 ‘철도소프트웨어전공’
스마트 철도 구축 기술인 양성 목적

▲ AI빅데이터학과 이미지. 우송대 제공
▲ 철도물류대학 실습 모습. 우송대 제공
▲ 외국에서 작업치료사로 근무하는 우송대 졸업생의 모습. 우송대 제공
▲ 소프트웨어(SW)융합대학. 우송대 제공
▲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 우송대 제공
▲ 엔디컷국제대학. 우송대 제공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우송대학교(이하 우송대)는 ‘실무중심 역량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입학-졸업-취업’ 전 과정의 학생지원 시스템의 도입, 코로나 이후 새로운 교육환경에 발맞추어 하이브리드 디지털 캠퍼스의 실현에 힘을 쏟고 있다. 해외 명문대학들과의 네트워크를 활용, 세계를 무대로 활약할 인재를 양성하는 등 지역 명문사학으로써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우송대는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중심대학 지원사업, 2020년 교육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RIS) 및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에 선정됐다. 이러한 성과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취업률 전국 1위(‘나’그룹/2017~2019 공시)라는 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2022년 입학생을 위해 우송대는 실무중심,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실시를 통해 국내 및 해외무대에서 위상을 떨칠 계획이다.

◆철도인재 이끄는 철도물류대학

우송대 철도물류대학은 2018~2020년 철도공기업과 철도관련기업에 250여명이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우송대가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에 선정되면서 철도물류대학은 융합적인 사고와 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S-Rail 인재상을 제시하고 교육과정 및 교육환경의 혁신으로 지능형철도인력을 양성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능형철도시스템에 필요한 전문기술교과를 4차 산업 핵심기술인 IoT/AI, 자율주행열차, 빅데이터 분야로 분류하고 철도전기시스템전공, 철도차량시스템학과, 철도건설시스템전공, IT융합학부, 미래기술학부 등 총 5개 학부(과)의 교육과정을 상호 융합과정으로 개편했다. 이외에도 우송대는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체계를 구축하고 팀워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프로젝트 및 문제해결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는 한편 학생역량에 따라 교육과정을 기초교과, 전문교과, 심화설계교과로 구분해 운용할 계획이다.

◆세계가 찾는 인재양성의 요람

2008년에 설립된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은 설립 6년 만에 세계 상위 5% 대학들만이 보유한 AACSB(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 인증을 획득하면서 글로벌 대학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힘입어 지난해에는 재인증을 받았다. 이렇게 글로벌 교육의 우수성이 입증된 솔브릿지국제경영대학은 100% 영어강의와 우수한 교수진, 특성화된 프로그램, 60여개 국가의 유학생과 공부하는 글로벌 교육환경을 통해 최상위 국제경영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엔디컷국제대학(Endicott College of International Studies)은 AI·빅데이터학과, 글로벌호텔매니지먼트학과, 글로벌융합비즈니스학과, 융합경영학부(경영학전공, 세무·부동산학전공), Endicott 자율융합학부 등으로 구성됐다. 각각의 학부는 해외대학과의 복수학위제도, 해외인턴십, 전공자기주도설계, R-IEP(영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의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엔디컷국제대학 신입생에게는 △희망자 전원 1년간 해외 유학(북경외대) 실시 △R-IEP(영어 집중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전원 50% 장학금 지급 △R-IEP(영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국제기숙사 생활 등의 혜택이 있다.

글로벌호텔매니지먼트학과는 국제적인 호텔 서비스업계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영어집중교육, 해외 연수, 해외 인턴십 등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IHG Academy를 운영하고 이를 통해 졸업 전 직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해외 12개, 국내 6개의 호텔 및 단체와 협약을 맺어 학생들에게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과가 개설된 2015학년도부터 현재까지 우송대는 80명 이상이 괌, 사이판 등에서 해외연수를 했으며 10명 이상이 해외 소재 호텔에 취업했다.

◆흐름에 발맞춘 AI·빅데이터학과

AI·빅데이터학과는 엔디컷국제대학의 유일한 공학 계통이다.

AI·빅데이터학과는 4차 산업 혁명으로 도래하는 새로운 지능정보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기술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학과는 학생들에게 인문학, 국제학, 경영학 등과 융합된 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융합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을 갖추게 한다. 인문학을 필두로 한 융합교육을 바탕으로 4차 산업 혁명의 기반 기술로 떠오르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같은 최첨단 응용 기술 관련 과정을 교육한다. 4차 산업혁명 전문가 양성을 위해 정보기술 분야의 기초 이론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실습교육을 강화함으로써 현장이 요구하는 실무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졸업후에는 대기업·금융권 기업의 소프트웨어 개발부서, 데이터 분석 부서에서 근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국계 IT기업, 국내기업의 해외 지사 전산 부서 등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 정보보안(사이버보안)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빅데이터 분석가로 활동할 수 있다.

철도기술과 4차산업형 신기술 융합을 통한 지능형 철도 기술인 양성하는 철도소프트웨어전공도 눈여겨볼만하다.

철도물류대학의 철도소프트웨어전공은 전통적 철도기술에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인 IoT, Big Data, AI 기술의 융합을 통해 스마트 철도 구축에 필요한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기존의 전통적 철도기술에서 탈피해 역사 및 기지 관리 운영부터 지상 인프라 감시 관리까지 열차자율주행에 필요한 전반적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해당 학과에서는 전기기사, 전기철도기사 등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송디젯철도아카데미와 연계하여 철도차량운전 면허증도 취득할 수 있기에 철도기관사로 취업할 수 있으며 철도전기분야, 정보통신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