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장애인 의사소통 서비스, 시·청각 장애인 중심
전 연령·장애유형 위한 다양한 소통 서비스 구축 필요
전문기관 통한 포괄적 장애인 의사소통 체계 조성해야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장애인들의 의사소통을 위한 지원이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대다수 장애인 의사소통 서비스가 시청각 장애인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어 다양한 장애유형을 지원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 마련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21일 대전세종연구원에 따르면 2018년 시청각중복 장애인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 의사소통 어려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자신의 의사를 거의 전달할 수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33.4%로 집계됐다.

응답자 중 문자를 사용해 소통한다는 응답이 45.8%를 차지해 대부분 시각에 의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잔존시력이 없거나, 시청각에 의존하지 못하는 장애인의 경우 타인과 의사소통이 굉장히 어려워진다는 점을 의미한다”고 진단했다.

실제 시청각중복장애인의 의사소통은 대부분 친구, 활동지원인과 이뤄지는데, 가장 의사소통이 활발해야 할 부모, 형제·자매와는 거의 소통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 같은 소통불능은 장애인들의 의사소통을 도울 서비스가 협소한 점에서 비롯된다.

현재 대전지역 장애인 의사소통 지원은 시각, 청각 등 특정 장애인을 중심으로 제한돼 있다. 의사소통 서비스 또한 의사소통기기 지급, 수어통역사지원 등을 중심으로 한다.

하지만 의사소통에 대한 불편 호소는 뇌병변 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등 시청각 활용이 불편한 이들에게 더욱 많이 나타난다.

2018년 ‘시청각중복장애인의 일상생활 욕구에 관한 탐색연구’의 성인 뇌병변 장애인 132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31%가 주변인과의 소통에서, 30%가 지역사회 이용에서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의사소통 지원을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발달지체 등 다양한 장애 유형에 고르게 지원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를 위해선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들의 언어치료 능력 함양하고 전 생애주기의 의사소통 서비스를 지원해야 한다. 

장기적으론 서울 장애인의사소통권리증진센터과 같은 전문기관을 설립해 전생애·전장애영역에 걸친 포괄적 장애인 의사소통 체계를 조성하는 조성해야 한다.

현재 관련 기관들이 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과 체계를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지 못하고 있어 지역에서도 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지원할 인프라 조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대전세종연구원 한 관계자는 “장애인은 나이에 상관없이 신생아부터 노인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지만, 이를 보조할 서비스는 제한적이며 성인 장애인 대상의 재활치료는 특히 부족한 상황”이라며 “다양한 장애유형에 맞춰 전문 인력을 키우고 의사소통이  가능한 촉수화, 점자 등 다양한 방법을 개발할 조직과 그 기반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충청투데이 DB
사진=충청투데이 DB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