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1곳 상·하수도 기반시설 확충
3곳 완료되면 2538명 물 복지 혜택
급수구역 유수율 87% 제고 기대감

[충청투데이 이권영 기자] 홍성군이 상·하수도 기반시설 확충사업을 통한 물 공급 인프라를 확대하며 안전하고 깨끗한 물 관리로 군민들의 물 복지 실현에 힘쓰고 있다.

군 수도사업소는 올해 연말까지 상수도 보급률 99.1%(마을상수도 포함), 하수도 보급률 74.9%의 목표치를 각각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군은 올해 농어촌생활용수개발, 지방상수도 급수구역 확장사업 등 총 11개 지구에 107억 4700만원을 투입해 상수도 기반시설을 확충했다.

특히 올해 6월 농어촌상수도 ‘구항·서부’ 신설사업이 완료돼 1894명(725가구)에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군 자체사업인 지방상수도 급수구역 확장사업을 완료해 401가구에 지방상수도를 추가 공급했다.

현재 연차적으로 추진중인 3개 지구(갈산, 홍북, 홍성)에 대한 신설사업이 완료되면 2538명(1085가구)의 주민들에게 물 복지 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일환으로 노후관 교체, 블록시스템 구축, 누수탐사 및 복구 등으로 광천읍, 결성면 급수구역의 유수율이 87% 이상 제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수도 분야에서는 하수관로 정비사업 및 하수처리시설 설치 등 35개 지구에 111억 2000만원을 투자해 기반시설 확충 및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홍성 서부분구 하수관로 정비사업(1차분) 등 2개 지구가 완료돼 하수처리 인구가 1426명 증가했으며 홍성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완료로 1일 처리용량이 1만 7000㎥에서 2만 3000㎥로 대폭 증설돼 안정적인 하수처리로 방류수 수질개선 및 공공수역 수질 보전이 가능해졌다.

이밖에 물 복지 소외 지역에 안전한 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마을상수도 22개소를 대상으로 지하수 검사, 정비 및 청소 등 사후관리를 실시하는 한편 소규모 수도시설 5개소에 CCTV를 설치 완료해 안전한 먹는 먹 공급과 지하수 오염 방지에 노력하고 있다.

김주환 군 수도사업소장은 "깨끗하고 안전한 물 관리는 홍성군민의 생활환경을 가늠하는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척도"라며 "특히 대부분의 시설이 지하에 매설돼 관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군민의 물 복지 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수도시설 확충 및 사고 예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홍성=이권영 기자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