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험도 3주 연속 ‘매우 높음’에 사적모임 규모 축소 예고
연말 대목 기대한 대전 소상공인들 한숨… 영업시간 제한 강력 반발
단순 변심 아닌 코로나탓 ‘노쇼’ 급증해 보상 요구할 길 없어 막막

저녁장사를 준비하는 음식점 주인의 모습. 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대전지역 소상공인들이 방역강화 예고에 한숨을 쏟아내고 있다.

코로나19를 사유로 한 ‘노쇼(예약한 사람이 나타나지 않음)’마저 급증해 ‘엎친 데 덮친 격’이라는 하소연이 나온다.

15일 지역 소상공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방역조치 강화를 예고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 자리에서 "전국의 코로나19 위험도가 3주 연속 ‘매우 높음’으로 평가됐다. 조금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시행하고자 한다"며 "사적모임 규모 축소, 영업시간 제한까지 포함하는 대책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방역조치는 이번 주 내 발표될 전망이다. 조치 주요내용으로는 △사적모임 규모 축소(수도권 2인, 비수도권 4인) △영업시간 제한(21시)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지역 소상공업계는 낙담에 빠졌다. 송년회, 회식 등 연말 대목을 기대했으나 무산됐다는 푸념이다. 특히 영업시간 제한 조치에는 강한 반발이 일고 있다.

대전 중구지역 상인회 한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 확진자 수가 급증하자 (방역강화를) 예상해 왔다. 방역이 현 상태보다 강화되면 연말 대목은 끝"이라며 "이익은커녕 가게 운영비라도 벌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사적모임 규모 축소는 그나마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영업시간 제한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지역 소상공업계 모두 강한 반발을 표하고 있다. 영업시간이 제한된다면 결코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피력했다.

영업시간 제한 가능성에 ‘장사를 접겠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전 서구에서 삼겹살집을 운영하는 김 모(59) 씨는 "정부는 그동안 ‘많이 모이지 마라’, ‘영업시간 줄여라’ 등 단편적인 조치로 일관해 왔다. 결국 이번에도 똑같은 조치를 시행하지 않겠느냐"며 "영업시간이 21시로 제한된다면 가게 문을 여는 게 손해다. 장사를 접고 단기 아르바이트를 구할까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급증한 ‘노쇼’도 소상공인들의 시름을 깊게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안부용 대전소상공자영업연합회장은 "매 연말에는 모임이 증가하는 만큼 노쇼도 증가해 왔다. 이를 감안해도 이번 연말은 (노쇼가) 유난히 많다"며 "대부분 코로나를 핑계로 대며 예약을 취소한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 변심 등을 사유로 댄다면 보상이라도 요구할 수 있다. 코로나는 보상을 요구하기도 어려운 부분이 많다"며 "노쇼로 인한 곡소리가 소상공업계 곳곳에서 나온다. 정부의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