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 회덕동 주민 109명 성명
"굳이 개발 앞둔 곳일 필요 있나"
소음 등 우려… 적합성 문제 대두

연축지구 대상지
연축지구 대상지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전 대덕구 주민들이 연축지구 인근의 ‘북부권(대덕)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14일 대전시에 따르면 최근 대덕구 회덕동 주민 109명이 신대동에 추진 중인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차 공영차고지 특성상 소음 및 미관 저해가 우려되는데 해당 부지가 향후 개발될 연축지구와 인접해 있다는 이유에서다.

북부권 화물차 공영차고지는 2017년부터 대전시가 신대동 411번지 일원에 조성 중인 사업으로 대덕구 화물자동차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함이다.

부지면적은 3만 6534㎡로 화물 차량 총 230대(화물 162대, 소형 68대)를 주차할 수 있게 된다.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 중이며 오는 2023년 착공이 목표다.

하지만 추진과정에서 지난해 연축지구가 혁신도시로 지정되며 혐오시설일 수 있는 화물차 공영차고지에 대한 부지 적합성 문제가 대두됐다.

김태수 회덕동 주민자치회장은 "혁신도시로 지정된 연축지구 인근에 거대한 화물차 차고지가 들어서는 게 맞는지 의문"이라며 "대덕구의 물류수요를 위한 차고지 조성은 바람직하나 위치가 적절치 못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화물차 차고지가 조성되면 소음, 매연 등 환경문제, 안전사고 등이 우려되는데 굳이 개발사업을 앞둔 연축지구 인근일 필요가 있나 싶다. 현 신대동 부지에 대한 조성계획을 철회하고 대체부지를 검토해달라"고 덧붙였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