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한만큼 점수 나와 공정" vs "수시 지원 줄어 걱정"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2023학년도 대학 정시전형 확대 움직임에 학생과 대학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8일 교육계에 따르면 서울 주요 대학 16개곳은 2023학년도까지 수능 위주 전형으로 40% 이상 선발해야 한다.

최근 대학 신입생 모집인원의 60% 이상을 정시모집으로 선발하도록 하는 고등교육법 개정안이 대표발의 되는 등 정시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정시전형 확대 이유로는 공정성과 사교육 방지를 꼽고 있다. 그간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대외활동과 경력을 반영해 우수학생을 선발했다.

하지만 비교과·자기소개서·논술이 사교육비 증가를 가져온다는 지적이 줄곧 이어져 왔다.

이외에도 중간·기말고사 시험지 유출 사건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공정성이 담보된 정시를 통해 대입제도를 개선 하자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로 인해 현 고교2년(예비 고3수험생)들과 재수생들은 불필요한 시간낭비 없이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찬성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정시를 준비하고 있는 예비 고3 학생(현 고2)은 "자신이 노력한 만큼 공정하게 드러나고 역전의 기회가 있는 게 수능이라고 생각한다"며 "정시가 확대되면 수도권 등 주요 대학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반면 대학들은 웃지 못하는 처지.

정시 확대는 당장 신입생 확보가 어려운 지방대학의 존재를 더욱 어렵게 할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이다.

실제 지방대는 수시로 모집 정원을 확보하고 있는데 정시전형이 늘면 지방대 수시 지원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지역대 입학처 관계자는 "지역대는 대입전형 70% 이상 수시로 뽑고 있는데 갈수록 정시가 확대된다면 존재까지 위협받고 있다"며 "지난해 곳곳에서 정시경쟁률 안전선이 3대1의 벽도 2점대로 무너지고 있어 현 추세대로 이어진다면 경쟁력을 잃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교육계는 전체 고등교육의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교육계 관계자는 "대학이 이제는 정원 확보에 맞춰진 입시구조를 벗어나야 할 때"라며 "현재 많은 대학들이 우리 대학이 수시와 정시 유불리를 두고 따지고 있지만 의미없다. 특성화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승부를 걸어야 학생·학부모의 욕구와 의견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조언했다.

사진 = 수능 모의고사.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제공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