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영향에 경영난 심화
미지급 땐 직원 이탈 우려↑
동종업계 첫 발표 이목집중

[충청투데이 송해창 기자] 연말 성과급 지급 여부를 놓고 지역 중소기업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성과급 지급 시 경영난이 우려되고 성과급 미지급 시 직원 이탈 등이 우려된다는 하소연이다.

6일 지역 경제계에 따르면 지역 대다수 중소기업들은 성과급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다. 매 연말마다 진행해 온 만큼 너무나 ‘당연한’ 논의라는 평이다.

그러나 올해 논의는 예년과는 다소 다르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전 논의 주제는 ‘성과급 액수’였다면, 올해 논의 주제는 ‘성과급 지급 여부’라는 설명이다.

이 같은 변화는 코로나19에서 비롯됐다는 견해가 주를 이룬다. 장기화된 코로나로 경영난이 심화됐고, 이는 성과급 지급을 고민케 만들었다는 주장이다.

성과급 산정 기준이 미비한 점은 고민을 더욱 깊게 한다. 지역 중소기업 상당수는 성과급 산정 기준을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동안 지급했던 성과급 또한 ‘적당한 기준‘으로 ‘적당한 액수’를 배분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 서구 소재 제조업체 대표 A 씨는 "코로나로 인한 경영난은 직원 모두가 알고 있다. 그러나 직원들은 성과급을 바라고 있다"며 "직원 기대에 부응하고 싶어도 향후 회사 운영이 걱정이다. 성과급을 주고 회사 운영이 어려워진다면 결국 직원들도 직장을 잃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 대부분 중소기업은 성과급 산정 기준이 없다. 이는 노사 간 대화에서 독소로 작용하고 있다"며 "그동안 성과급을 줬을 때는 ‘좋은 게 좋은 것’으로 여겨졌다. 올해에는 (성과급) 미지급 의사를 밝히니 ‘근거를 대라’는 반발이 돌아왔다"고 토로했다.

최근 발표된 설문조사는 지역 중소기업들의 고민을 반영하고 있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중소기업 194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말 성과급 지급 계획’ 설문조사에서는 ‘지급할 계획’ 103개사(53.1%), ‘지급 계획 없다’ 91개사(46.9%)로 나타났다.

아울러 성과급 지급 계획이 없는 91개사는 지급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매출 부진 56.0% △연말 성과급 지급 관련 규정이 따로 없어서 29.7% △올해 목표 실적 달성에 실패해서 26.4% △연말 성과급을 지급했던 전례가 없어서 24.2% 등으로 답했다.

지역 중소기업계에서는 동종업계의 ‘첫 발표’를 희망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기업이 성과급 지급 여부와 기준을 밝힐 경우 자사 판단에 도움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대전 유성구 소재 광고업체 대표 B 씨는 "성과급 미지급 시 가장 우려되는 것은 직원 이탈이다. 직원들은 이직 시에도 동종업계로 가는 경향이 높다"며 "동종업계에서 성과급 관련 첫 발표가 나오길 바란다. 차라리 그 기준에 따르는 게 속편할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송해창 기자 songh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