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호 농협청주교육원 교수

1754년 영국의 작가이자 정치가였던 호레이스 월폴(Horace Walpole)은 소설에서 새로운 단어를 하나 만들었다. 의도치 않은 것에서 뜻밖의 발견을 해내는 지혜로운 사람을 세렌디피티라고 표현한 것이다. 그 이후에 많은 사람들이 세렌디피티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세렌디피티는 단순한 운과는 다르게, 훈련한다면 더 많은 기회와 운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세렌디피티는 예상치 못한 만남이나 정보에서 가치를 발견하고 지렛대로 활용하는 능력이자 기술이다. 세렌디피티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이것은 각자 초기 의도나 결과에 따라 그 유형이 결정된다. 첫 번째는 아르키메데스 세렌디피티이다. 이것은 풀고자 하는 문제의 해결책을 뜻밖에 얻게 되는 것이다. 이 유형은 개인이나 다양한 조직에서 흔히 일어나는 세렌디피티라고 한다. 두 번째는 포스트잇 세렌디피티는 특정한 문제의 해결책을 고심하다 우연히 다른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주목해 볼 단어는 바로 해결책을 찾은 문제가 다르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선더볼트 세렌디피티이다. 우리말로 하면 번개 세렌디피티 정도가 될 것 같다. 아무튼 이것은 마른하늘에 날벼락처럼 해결책이 뚝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세렌디피티의 유형 세가지를 가만히 보면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바로 노력이다. 어느 하나 노력을 하지 않은 것은 없다는 뜻이다. 사실 성공한 사람들이 우연한 기회로 성과를 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들이 늘 운이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운을 불러들일 수 있는 토대, 즉 준비가 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세렌디피티(serendipity)를 찾는 방법으로 첫번째, 인생에 행운이 들어올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세렌디피티 코드를 간파하는 사람들이 원래부터 운이 좋았던 것은 아니다. 그들은 세상을 보는 방식이 다를 뿐이다. 세상에는 수많은 연구결과와 제품들, 그리고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그렇게 만들어졌다. 결국 준비하지 않으면, 또 노력하지 않으면 뜻밖의 상황은 흘러가게 되고 세렌디피티는 그냥 지나치게 된다. 혹시 모든 일들을 계획한대로 처리해야 한다는 강박이 있다면 그런 생각부터 버려야 한다. 모든 일들은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두 번째, 방향 감각이 있어야 한다. 예기치 못한 기회가 오더라도 방향은 알고 있어야 한다. 방향 감각이 있어야 세렌디피티를 경험하고 더 나은 결과를 낸다는 사실은 분명해 보인다. 세렌디피티는 그냥 앉아서 기다리는 것이 아니다. 적극적으로 쟁취하고 노력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저 열린 마음을 갖고 있는 것으로는 부족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내향적인 사람들보다는 외향적인 사람들이 더 잘하는 측면도 있다. 가급적이면 많은 사람을 만나고, 그 사람들을 매혹시키고, 그 사람들과 자주 연락을 하는 것은 좋은 출발점이 될 것이다. 세 번째, 모든 가능성을 연결해봐야 한다. 발표된 초기에 논란이 된 논문이 있다. 프린스턴대학교 화학과의 데이비드 맥밀런(David McMillan) 교수와 동료들이 낸 논문이다. 그들은 여기에서 세렌디피티를 가속하는 일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즉 우연을 가속화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본 것이다. 왜냐하면 세렌디피티는 확률에 근거하기 때문에 통계로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인생에 뜻밖의 행운이라는 것은 반드시 존재한다. 그리고 그 행운을 가져가는 사람은 적어도 노력하는 사람일 것이다. 철저히 데이터에 바탕을 둔 과학 연구에서도 우연의 힘이 작용한다. 과학계의 중대한 발견 중 50퍼센트 정도는 우연한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뜻밖의 행운, 즉 세렌디피티를 잡느냐 마느냐가 성공의 열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우연으로 일어난 일들을 기회로 만든 사람들이다. 하지만 생각을 바꾸고 노력을 한다면 세렌디피티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얼마든지 찾을 수 있고, 만들 수 있다. 행운은 누군가에게만 찾아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