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교통정체 갈수록 심각… 막히는 도로에 시민 자차 이용도 증가
'월 교통비 1만원 미만' 시민 68.3% "대중교통으로 시민 이끌어야"
2027년 트램 도입시 교통정체 더욱↑… 도로 위 차량 줄일 대책 시급

대전 서구 둔산동의 한 버스정류장에서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타고 있다. 사진=이경찬 기자
대전 서구 둔산동의 한 버스정류장에서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타고 있다. 사진=이경찬 기자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도심의 확장으로 갈수록 심해지는 대전지역 교통정체 해결을 위해선 시민의 발인 대중교통 체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도로 위를 달리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인 트램 도입 이후 교통정체 현상은 더욱 극심해질 가능성이 높아 시민을 대중교통으로 이끌 대안책 마련도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2일 대전시와 대전세종연구원 등에 따르면 대전시민의 월평균 대중교통 요금은 1만 2600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시민 한사람이 약 10번 정도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했을 때 나오는 요금이다. 월평균 이용 요금으로만 보면 대전시민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전반적으로 낮은 상황이다.

대중교통 요금으로 1만원도 쓰지 않는 시민도 전체 68.3%나 됐다.

도시철도와 버스 이용객을 합한 대중교통 요금 지불 현황은 △1만원 미만 86.4% △1만원 이상 3만원 미만 25.2% △3만원 이상 5만원 미만 9.1%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 5.9% △10만원 이상 0.1%로 집계됐다.

매달 대중교통 매달 10만원 이상 지출하는 시민은 1100명으로 전체 시민의 0.1%에 불과했다.

보통 통학이나 출퇴근 등을 목적으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보통 5만원가량을 지출하는데, 그만큼 대전시민의 대중교통 이용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풀이된다.

해가 갈수록 극심해지는 대전지역 교통정체를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실제 지난 5년간 대전지역 등록차량의 수는 매년 4000~1만여대씩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 2027년 트램이 개통할 경우 왕복 2차선이 더 줄어들기 때문에 교통체증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된다. 트램은 보문, 둔산, 송촌, 유성, 대흥 등 관내 주요 생활권과 역세권을 지날 예정이다.

대중교통이 아닌 자차를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 시민들은 노선의 불편함을 꼽았다.

서구 둔산동에 거주하는 A 씨는 “예전엔 원도심까지 가는 긴 노선이 있었는데 노선 개편으로 환승을 해야 한다”며 “피곤하고 바쁜 아침시간에 환승까지 하는 불편함도 있어 결국 자차를 이용할 수밖에 없게 됐다”고 말했다.

서구 갈마동에 거주하는 B 씨 또한 “지하철을 이용하려고 해도 갈마역과 월평역의 경우 주택가와 다소 떨어져 있다”며 “지하철 접근성이 좋지 않으니 직접 운전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대중교통 이용객 수 자체는 적지 않으나 ‘타는 사람만 타는’ 굴레를 끊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월평균 대중교통 이용객 수를 따져봤을 때 대전에선 지난 9월을 기준으로 월 평균 893만 2000명이 지하철과 시내버스를 이용했다.

대전과 인구가 비슷한 광주 844만 7610명이 대중교통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하철이 없는 울산은 574만 8000명이 시내버스를 이용했다.

이처럼 대전의 전체적인 대중교통 이용객 수는 적지 않지만 출‧퇴근 등 주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들의 이용이 다소 저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역 대학 한 관계자는 “월 평균 대중교통 이용 금액이 적은 것은 대중교통 요금이 면제되는 고령자 등의 탑승이 많은 탓으로도 풀이 된다”라며 “도로 위 차량을 줄이기 위해선 출퇴근 등 매일 같은 시간에 주기적으로 이동하는 경제활동인구들을 대중교통으로 이끌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