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민간분양 아파트보다 청약 진입장벽 낮은 장점
모든 임대 아파트 임차인 우선 분양 아냐… 신중해야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무주택 실수요자들이 공공·민간분양 아파트를 뒤로하고 민간임대 아파트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상대적으로 청약 진입장벽이 낮고, 우선 분양권을 거머쥘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 실수요자들의 시선을 사로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역 부동산 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대전 유성 용산지구에 공급된 호반써밋 그랜드파크(4블록·545가구) 전용면적 84㎡ 일부 타입(특별공급)은 76.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인근 충북지역 분양시장 분위기도 호조다. 지난달 공급이 이뤄진 ‘오송역 파라곤 센트럴시티 2차’는 1673가구 모집에 18만명이 일시에 몰리면서 평균 10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는 공공·민간분양 아파트보다 진입 장벽이 낮다는 점을 민간임대 아파트의 가장 큰 매력으로 꼽았다.

민간임대 아파트는 최장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고, 청약통장 유무와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거주 요건 충족 시 모두 추첨으로 선발하고, 취득세나 양도세 부담도 없다.

임대기간이 끝난 뒤 분양 전환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임차인에게 분양 우선권을 주는 단지가 늘고 있다는 게 고무적이다.

그러나 모든 민간임대 아파트가 임차인에게 우선 분양권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할때,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 전문가의 조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파트값은 오를대로 올랐고, 전셋값까지 함께 오르고 있다. 청약당첨까지 하늘의 별따기로, 집을 구하려는 실수요자들이 민간임대 아파트로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 아파트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전 아파트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