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스 시작됐지만 대장동·선대위 파열 등에 매몰
대권 후보들, 지역에 대형사업 하나 주는 관행 답습
공약도 재탕, 실행안 없어…자치분권·균형발전 실종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본격적인 대선 레이스가 시작됐으나 지역 공약 선거가 실종됐다.

정치 이슈가 대장동, 선대위 파열음 등의 블랙홀에 갇히면서 지역 공약 논의는 정치권에서 아예 사라졌기 때문이다.

대선 본선이 개막하고 여야 후보에 대한 의혹을 둘러싼 비방전만 난무하고 있다.

개인사나 의혹 검증에 치중하면서 대안과 비전을 제시해 서로 질의하고 토론하는 정책 중심의 경합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다. 특히 본선 대결에서도 충청권 공약과 정책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고 있다.

충청의 표심을 얻기 위한 공약이 줄을 이을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공약은 수박 겉핥기와 다름없다.

민주당의 경우 선대위 구성이 완료됐지만, 충청 공약은 드러나지 않았다.

극심한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자치분권과 국가균형발전에 필요한 구체적인 비전과 정책을 내놓은 후보도 찾기 힘들다. 공약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에 대한 지원 공약, 부동산 관련 정책 공약들만 주를 이루고 있다.

앞서 나온 여야 대권 후보들의 지역균형발전 등의 충청권 공약도 허술하거나 재탕 삼탕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여야 후보들은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에 대한 철학보다는 지역에 대형 사업 하나 던져주는 식의 관행을 답습하고 있다.

우선 이재명 후보는 △공공기관 2차 조속 이전 △대전·충남 혁신도시 완성 △충청권 광역 메가시티 구축 △천안·아산 강소 연구개발특구 육성 △대전 연구개발특구 재창조 △충청권광역교통망 구축 △서해안 관광 개발 등을 공약으로 소개했다.

윤석열 후보는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 △세종 국회와 대통령 집무실 설치 △대전·충남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대전·세종 인접지 산업단지 6곳 경제 자유구역 지정 △충청권광역철도 △서산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방사광가속기 산업클러스터 구축 등을 내놨다.

외관적인 구성은 지역 현안 사업을 망라한 형태다.

충청 민심을 제대로 사로잡을 새로운 공약이 없었다.

구체적인 공약 실행 방안도 아직 알려진 바 없다.

여야 대선 후보들이나 캠프에서 다소 설익은 공약이 남발되는 게 아닌지 우려도 나온다.

대선 레이스가 본격적인 막을 올린 만큼 세공을 통해 실현 가능한 충청 맞춤형 공약을 꺼내 보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대선 레이스가 유력 주자 간 도덕성 공방에 매몰되면서 정책 이슈, 특히 충청권 문제가 거의 관심 밖으로 치부되는 모양새여서 우려스럽다"며 "집권 의지를 가진 정당이라면 캐스팅보트인 충청권과 발등의 불이 된 수도권 집중, 지역 소멸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겠다는 의지와 노력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균형발전.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