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정책네트워크, 세미나 개최… 법률개정·지자체 도움 등 ‘고심’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위기에 휩싸인 지역대학을 살리기 위해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이들은 위기 극복 방안으로 ‘대학과 지자체의 협력’을 비롯해 대학 산학협력 발전 등 자체적인 노력 및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재정을 통한 안정성 확보, 정주여건 마련 등을 언급했다.

17일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가 개최한 정책세미나에서는 ‘지방대학의 붕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두고 대학의 현 실태 점검과 향후 대안이 논의됐다.

이날 발제를 맡은 주상현 전북대 입학처장은 2021년 지역거점국립대 충원율이 100%를 넘지 못한 현실과 5년 내 비수도권에서 입학정원 2000여명의 규모 대학 90여개가 폐교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현 지방대학의 실태를 꼬집었다.

주상현 전북대 입학처장은 “지방대 위기 원인은 수도권 집중도 심화, 대학구조조정 실패, 열악한 고등교육재정에 기인한다”며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지원의 범위에 대학을 포함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개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박백범 대전대 석좌교수는 “그동안 대학지원은 중앙정부에서 해왔다.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며 “지역을 살리기 위해 지자체를 중심으로한 통합 거버넌스를 법인 형식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이어 “나아가 단순이 인력을 길러내는 것이 아니라 청년주택, 청년문화 특구 등 청년들이 정주할 수 있는 체제도 만들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역별 양질의 일자리·정주여건 개선 등 차기정부가 나아가야할 방향성도 제시됐다.

최호택 배재대 교수는 “지방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이 타 도시로 이탈되는 악순화의 반복을 막으려면 양질의 일자리와 정주여건이 개선돼야 한다”며 “차기 정부에서는 국가차원의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마련해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종태 서구청장은 “대전은 Univer+City로 만들기 위해서는 대학과 지자체가 힘을 합쳐 창업지원 기관 외에도 직업교육 평생교육에도 힘을 쏟아야 한다”며 “공무원, 공공기관 임직원에 대해 유급학습휴가제를 활용해 지방대학 연수과정에 참가시켜야 한다. 이외에도 대학 유휴공간을 활용해 5060세대들이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시와 지원하면 지역과 대학이 살아난다”고 강조했다.

조현숙 대전대 산합협력단 부단장은 대학이 산업체와 실시하고 있는 인력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육부 정책이 아닌 대학의 입학자원 특성을 고려한 학과개편을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안했다.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는 17일 대전 오페라웨딩홀에서  ‘지방대학의 붕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윤지수 기자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