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감사] 오광영 대전시의원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공동주택 종사자 고용안정, 처우개선 등을 위해 대전시가 입주자와 종사자가 서로 상생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5일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의 도시주택국 행정감사에서 오광영 의원은 “고용안정과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대전시에는 27만여 세대의 공동주택이 있으며 전체 세대 수의 58%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공동주택 종사자 수는 5056명으로 경비직이 2784명, 청소직이 2272명으로 확인됐다.

올해 경비노동자는 지난해 대비 150여명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오 의원은 “고용안정을 위해 시가 적극 나서서 상생협력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모범아파트 선정지표에 고용안정, 상생 노력 등을 지표로 넣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입주자 대표회의 교육 시 노동인권 교육도 병행해야 한다는 방안도 제시됐다.

공동주택 체계적 관리를 위해서 공동주택지원센터 설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지원센터를 통해 주민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콘텐츠 부분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설명이 더해졌다.

자치구 중에서는 현재 서구와 유성구가 공동주택지원센터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오 의원은 “5개 구 중 2개 구에서만 공동주택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며 “전체 세대의 58%에 이르는 공동주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대전시도 공동주택지원센터를 설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