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대학, 접종자 한해 학교 시설 출입·프로그램 참가 허용
미접종자 “등록금 냈는데 억울”… 학교측 “감염 우려 불가피”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캠퍼스가 문을 열었지만 지역대학들마다 미접종자의 출입을 막고 있다.

대학들이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시행하면서 학교에 재학중인 백신 미접종자들의 불만이 커져가는 모양새다.

14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백신접종 증명서와 음성확인서(PCR)을 제출한 학생에 의해 일부 시설출입을 허용하는 백신패스를 적용하거나 그에 준하는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실제 건양대는 백신접종자에 한해 학생동아리방과 학교체육시설에 출입을 허용하고 있다.

충남대는 이달말 열리는 백마대동제 행사 일부 프로그램에 방역패스를 전제조건으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생활관 입주자격으로 백신접종완료자에 한해 변경했다.

문제는 이같은 기준을 두고 학생들 사이에서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것.

실제 알레르기 반응이나 기저질환 등 다양한 이유로 백신을 맞지 못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또 현재 동일하게 백신패스를 적용하는 체육관 등 공공체육시설의 경우 안가거나 돈을 안내면 되지만, 캠퍼스 내부에 있는 다중시설은 이미 등록금에 시설이용비가 포함, 사실상 이용료를 지불했다는 것이다.

결국 누구는 이용하고 이용 못하고 명백한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미 지난해 코로나19(이하 코로나)로 학내 시설 출입이 어려워지면서 이용을 못했는데 이번 조치로 또다시 캠퍼스 시설이용에 제한을 받고 있는 셈이다.

지역 대학생 김모 씨는 “계란알러지 등이 있어 백신접종을 완료하지 못해 일부 시설에 이용제한이 있어 불편하다”며 “똑같은 등록금을 내고 어디는 이용하고 못하는게 억울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학들은 대면수업 확대에 따라 강화된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남은 2학기와 계절학기를 기점으로 내년부터는 대면확대의 비율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학습권 보장을 위해서라도 캠퍼스 다중시설이용의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

지역대학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대면수업이 확대되면서 학생들의 캠퍼스 출입이 자유로워 졌지만 실내 등 방역이 필요한 부분에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차이를 두지 않으면 감염확산에 우려가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코로나 백신 접종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