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결과 따라 3개월뒤 지선에 영향
후보들 출마 선언조차 미루고 있어
출마한 충청 광역·기초 단체장 0명
검증시간 부족…정책선거 실종 우려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압도돼 실종됐다.

지선 출마 후보군은 대선 결과보다 지역 발전에 대한 의지를 더 우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 정치가 중앙 정치에 예속된 모양새다. 대선 결과에 따라 3개월 뒤 지방선거 결과가 바뀔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지방선거 입지자들은 중앙정치에 매여 눈치 보느라 급급한 상황이다.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은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지 않는 등 직전 지방선거였던 2018년과 전혀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실제 충청권 현역 광역·기초단체장 중 출마를 공식 선언한 단체장은 없다. 내년 6·1 지방선거 3개월 앞서 치러지는 3·9 대선 때문에 아직 명확하게 뜻을 밝히지 못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단체장 출마 뜻 세웠지만 불과 7개월여 남은 시기 입장 정리와 상황을 두고보겠다는 것이다.

한 지방 선거 입지자는 “지방선거 관련 입장을 내야 하는데 현재 당내에서 대선을 준비하는 상황에서 입장 표명을 하면 뜬금없고 눈치 없다는 소릴 듣지 않겠느냐”고 토로했다.

벌써부터 역대 최악의 무관심 지방선거가 될 것이란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각 정당은 모든 당력을 대선에 집중하면서 지방선거를 챙길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향후 선대위를 중심으로 본격 대선 체제에 돌입하고 대통령 선출에 모든 당력을 쏟아붓는다는 방침이다. 중앙과 지역 가릴 것 없이 모든 조직을 대선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각 정당은 대선을 준비하면서 광역단체장의 경선을 준비할 가능성은 남아있다.

대선과 지방선거를 함께 준비하는 방식으로 가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초단체장의 경우 내년 대선 후 4월 공천 심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후보 검증 시간 조차 부족하다.

정책선거도 실종될 전망이다.

출마 선언이 미뤄지면서 본인이 속한 정당과 지역 바탕의 특색 있는 공약 발표도 늦어지고 있다.

유권자는 공약을 비교하며 바른 판단을 내릴 시간 조차 없다. 지역 발전에 대한 비전을 밝히고 주민을 잘 살게 하는 것이 자치단체장의 목적이라면 지방선거 후보군은 대선 결과보다 지역 발전에 대한 의지를 더 우선해야 한다는 지적의 나온다.

지방의 살림살이를 책임질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을 뽑는 지방선거가 중앙정치에 종속돼 휘둘리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 입장에선 대선 승리를 위해 중앙당 눈치를 봐야겠지만 민심을 얻으려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며 “우리나라 정치가 정당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이상 불가피하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으나, 지방의 살림살이를 책임 질 지방선거가 중앙정치에 종속돼 휘둘리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투표. 사진=연합뉴스 제공
투표.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