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까지 진행… 市 도시철도 2호선 트램·대전교도소 이전 등 도마위
대전시교육청, 학생 정서 문제 실태·급식비 구조 개선 등 논의 예상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대전시의회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일정에 돌입한다.

대전의 주요 현안과 논란이 됐던 사안이 쟁점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8일 시의회에 따르면 9일부터 17일까지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 등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한다.

대상은 대전시와 각 부서, 대전시교육청과 각 지원청 등이다.

감사 일정은 △9일 기획조정실·보건복지국·시교육청 △10일 과학산업국 △11일 자치분권 국·청년가족국·건설교통국 △12일 문화체육 관광국·트램 도시광역본부 △15일 시민공동체 국·시설관리공단·도시주택국 △16일 감사위원회·자치경찰위원회 △17일 대전마케팅공사·환경녹지국·대전 도시철도공사 순으로 진행된다.

행정자치위원회는 민선 7기 시장 공약사업 추진현황 감사와 함께 현안사업 용역 집행 현황, 기관 유치 및 이전 공공기관 현황 등을 확인한다.

시가 현재 직면한 기업 및 기관 유출 및 인구감소 문제가 주요 사안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환경위원회에서는 코로나 대응 및 감염병 관리지원단 운영 현황, 긴급 돌봄 사업 등 코로나 대응 방안으로 추진된 사업이 주요 안건이 될 예정이다. 산업건설위원회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을 중심으로 충청권 공약으로도 다뤄진 대전교도소 이전,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옛 충남도청사 이전부지 활용 등도 함께 다뤄진다. 도시철도 트램 사업과 관련해서는 대전역 경유에 따른 변경계획, 트램 차종 선정계획, 교통구조 개편 등의 내용이 주요하게 논의될 예정이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여파로 계획대로 추진이 이뤄지지 않아 예산을 반납해야 하는 사업이나 행사의 예상 활용방안 등을 묻는 질의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 외에도 각종 현안 사업이나 사안 등이 다뤄진다.

시교육청 행감에서는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 확산에 따른 학생들의 정서 문제 실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다.

학생들의 우울증, 학업 부적응을 점검하고 이들을 위한 종합 지원망을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될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발표된 교육부의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자료를 보면 지난해 대전지역 자살위험군 학생은 520명으로 집계됐다. 또 학교 급식비 구조 개선에 관한 논의도 전개될 전망이다.

안정적인 식자재 보급을 위해 급식비 내 식자재비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올 전망이다.

이밖에 학교 설립을 위한 용지 확보, 성인지 감수성에 기반한 학교 시설 개선, 기초학력 부진 해소책 등이 현안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구본환 시의회 교육위원장은 "지역 교육계 현안을 두루 살피면서도 최근 화두인 학교 설립 문제는 물론 반지하 교실 개선, 여자화장실 생리대 배치, 남자화장실 칸막이 설치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대전시의회 홈페이지 캡쳐
사진=대전시의회 홈페이지 캡쳐

이심건·윤경식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