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11개 동에서 안심마을 만들기 사업 실시 중… 시민 관심 증폭
2020년 행안부 조사서 특‧광역시 중 최하위 수준 등급 "개선 시급"
전문가 "단순 시설개선 사업 아닌 주민참여 사업 통해 성과 높여야"

2021년 안심마을 만들기사업을 실시 중인 대전 서구 내동. 사진=전민영 기자
2021년 안심마을 만들기사업을 실시 중인 대전 서구 내동. 사진=전민영 기자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최근 도시의 안전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안심마을 조성에 대한 대전시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전 곳곳에서도 다양한 안심마을 만들기 사업이 실시되고 있으나, 주민들의 체감을 좀 더 높이기 위해선 단순 시설 개선이 아닌 주민참여형 사업이 실시돼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3일 대전시에 따르면 현재 지역에서는 2021년 안심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을 통해 △동구 3개 △중구 3개 △서구 2개 △대덕구 3개 동이 안심마을 조성사업을 실시 중이다.

다만 대전의 경우 지난해 행정안부에서 실시한 6대 지역안전지수 중 교통사고‧화재‧범죄‧생활안전‧자살 등 5개 분야에서 4등급, 감염병 분야에서 3등급을 받으면서 특‧광역시 중 최하위 수준의 안전 등급을 받은 바 있다.

취약분야에 대한 명확한 진단과 개선사업 추진이 필요한 시점이다.

통상 안전마을 만들기사업은 △LED 안전표지판 설치 △어린이보호구역 안전펜스 개선 △보안등 조도 개선 △민·관 협업 교통안전 캠페인 △안전 취약계층 대상 안전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안전한 동네를 조성하는 방향으로 실시된다.

지역에서도 이 같은 사업을 적극 실시하고 있으나 인프라 조성에 집중돼 주민 참여 분야에선 다소 취약함을 보이고 있다.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관련 사업들을 살펴본 결과 시설설치, 환경 개선 등 인프라조성 지원이 28건이었다. 안심귀가 서비스, 순찰 등 주민참여 사업은 11개로 집계됐다.

시설조성 사업이 주민 참여 사업의 2배 이상을 차지한 것이다.

2021년 안심마을 만들기사업을 실시 중인 대전 서구 내동. 사진=전민영 기자
2021년 안심마을 만들기사업을 실시 중인 대전 서구 내동. 사진=전민영 기자

지원항목 중 가장 비중이 높았던 항목 또한 △벽화 13건 △안전난간 설치 11건으로 1, 2위가 시설조성 사업으로 집계됐다. 지역 순찰은 8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주민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사업성과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가령 1일 3명씩 안심마을 내 취약지구 순찰, 학생 등하교시 안전지도와 캠페인 등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사업이 실시됐을 때 주민들이 안전한 마을 조성에 대한 체감도가 높아진다는 분석이다.

행정안전부가 정의한 안전마을 만들기사업 또한 ‘마을 주민이 스스로 안전 공동체를 구축해 마을의 안전을 책임지는 사업’이다. 주민들이 직접 마을을 돌아다니며 안전위협 요인을 분석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주민주도형 사업으로 정의한 것이다.

전문가는 지자체의 안전시설 개선과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궁극적으로 민관 네트워크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형복 대전세종연구원 위원은 “안심마을 만들기사업이 주민 주도형으로 추진되고, 대전시가 적극 지원하는 형태의 민관협업 모델로 구축된다면 안전에 대한 주민 체감도가 높아질 것”이라며 “신청서식 단순화, 사업선정 체크리스트 개발, 성과보고회 개최 등을 통해 주민들의 쉬운 참여를 독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