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등 금융권 리스크 관리… 성남 대장동 개발 논란도 한몫
대전지역 긍정적 신용등급 업체 4~5곳뿐이라 자금 사정 악화 우려

[충청투데이 이승동 기자] 지역 건설사들의 자금줄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금융권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시장을 옥죄면서, 사업자금 및 운영자금 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최근 부동산 PF대출 축소를 골자로 한 '거액대출 취급기준 강화' 공문을 일선 새마을금고에 시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문엔 공동대출 차주별 취급한도를 1000억원 이내에서 500억원으로 축소하고, 관리형 토지신탁 사업비 대출 취급한도를 600억원으로 줄이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외 경기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금융당국의 대출 건전성 강화 요구가 거세지고 있고, 대출 연체율 역시 가파르게 오르자 리스크 관리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경기도 성남 대장지구 등 민간 개발이익 논란 역시 PF시장을 얼어붙게한 요인으로 지목된다.

지역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PF시장에서 새마을금고의 영향력은 크다. 캐피탈사도 부실 PF사업장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있고 2금융권도 부동산 PF대출 축소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지역 건설사의 성장둔화 현상은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

여신심사가 한층 더 강화될 수 있다는 관측까지 덧대지면서, 가뜩이나 신용등급이 낮아 자금경색에 시달리고 있는 지역 건설사의 자금줄 확보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크레탑(CRETOP)으로 불리는 한국기업데이터를 보면, 대전지역 건설업체 중 bbb+ 이상 긍정적 신용등급을 확보한 업체는 4~5곳에 불과한 상황.

그나마 금융권에서 통상 신탁작업이 가능한 신용등급 b- 이상 업체는 고작 20여곳에 머물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대전지역 한 건설업체 대표는 “지역중소건설사 대부분은 민간사업 진출에 엄두를 내지못하고 있다. 자금경색으로 성장여력을 찾지 못하는 건설사가 대부분”이라며 “건설업체들의 자금 압박은 보다 커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이 건전성 관리를 이유로 이미 여신 심사를 강화하고 있는 대출시장을 더욱 옥죄면서다. 신용도가 낮아 시중은행에서 돈을 빌리기 어려운 업체들은 새마을금고에 의지한 것도 사실이다. 지역 은행 출범을 통해 지역 건설사의 성장여력을 확보하는 것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