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남은 금액 ‘불용액’ 증가
지난해 84억… 전년比 20억 늘어
코로나에 예술 향유 활동 위축
가맹점 낮은 참여율 이유 꼽아
“수혜자 중심 새로운 개편 필요”

[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소외계층의 문화향유를 돕는 ‘문화누리카드’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률 대비 실제 쓰지 못하는 불용액이 증가하면서 소외계층의 문화생활을 위한 홍보·사용처 확대 등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21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문화누리카드 발급률(20일 기준)을 분석해보면 충청권에선 △대전 101.8% △세종 103.9% △충남 93.2%로 확인됐다. 지난해 발급률은 대전과 세종이 각각 102.1%, 105.0%로 100% 발급률을 달성했지만 충남이 99.9%로 최대 6%p 감소했다.

낮아진 발급률 만큼 문화누리카드 금액을 다 쓰지 못하는 불용액도 증가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충청권에 발급된 문화누리카드 불용액은 약 84억원으로 직전연도와 대비 20억원 가량 늘었다.

이는 충청권 소외계층이 문화누리카드를 가지고 있어도 쓰지를 못하고 반납한 돈이 수십억원에 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같은 요인은 소외계층이 생계유지로 문화를 즐길 여유가 없을뿐더러, 그동안 코로나19로 각종 문화시설이 문을 닫으면서 전반적으로 예술향유 활동이 위축된 것으로 분석된다.

공연·전시보다 도서와 영화로의 쏠림현상도 또 다른 문제로 비춰지고 있다.

분야별 사용에서 도서와 영화는 접근성과 활용도가 높아 60% 이상이지만 공연예술은 1%대에 머무는 게 현실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가맹점들의 낮은 참여율도 문제로 꼽히고 있다. 모든 가맹점에서 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상대적으로 인지도와 실효성이 낮은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등록률이 낮다는 것이 업계의 전언이다.

이에 따라 지역 문화계에선 수혜자(소외계층) 중심으로 새로운 개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사전 수요 등 실태조사를 통해 정책을 분석해보고, 상대적으로 분야별 이용이 낮은 업종은 홍보 및 인센티브 제시를 통해 문화 균형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 문화계 관계자는 “문화누리카드 이용객 수요는 있지만 수도권과 달리 충청권은 카드를 쓸만한 곳이 적어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안 맞는다”며 “수요자 중심으로 사전 조사 등을 통해 니즈를 파악해야 하며,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한 분야는 특혜를 주는 등 투트랙 전략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윤지수 기자 yjs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