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사직 사퇴하고 이낙연 먼저 만나야 지지층 결집” 의견도
이 지사 캠프, 文 순방 전 면담 요청… “대통령 스케줄 따를 것”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지사와 회동이 언제 성사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는 이 지사측으로부터 대통령 면담요청이 있었고, 일정을 협의중이지만 결정된 바는 없다는 입장이다.

청와대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등도 부담스러웠지만, 이번 국감에서 이 후보 관련 의혹이 해소되면서 부담을 덜었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이낙연 전 총리 지지층이 여전히 이 지사에게 반감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이 지사와 회동이 성급한 것 아니냐는 청와대 안팎의 여론도 있다. 이 지사가 경선과정에서 갈라진 민주당 지지층의 화학적 결합을 위해서는 이 전 총리와 만남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청와대 내부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이 지사가 이 전 총리를 먼저 만나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제안하고, 이 전 총리가 이를 수락하며 화합하는 모습이 그려져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이 지사가 지사직을 사퇴하고 이 전 총리와 회동 후 문 대통령을 만나는 게 지지층을 결집시키는데 방안이라는 의견도 많다.

이 지사는 사퇴시점에 대해서는 "공직자의 공직이라는 것은 함부로 버리고 또 함부로 던질 수 있는 가벼운 것이 아니라 심사숙고하고 있다"며 원론적 입장이다.

이 지사측은 이 전 총리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경기도 모처에서 칩거중인 이낙연 전 총리가 곧바로 원팀구성에 동의하고 선대위원장을 수락할지는 미지수다.

이 지사 캠프는 문 대통령이 이달말 해외순방을 떠나기 전인 다음주 회동을 요청했지만 회동 여부는 대통령의 일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이 지사 캠프 관계자는 "20일 경기도 국감이 끝나고 이 지사와 이 전 총리가 통화를 했다"며 "경선기간동안 쌓였던 감정이 풀리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에서 제기하는 이 전 총리와 선 회동 후 대통령 면담에 대해 만남 순서가 중요한게 아니다"라며 "원팀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화합에는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