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20일 충북 청주시 육거리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대권 행보에 나선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20일 지역대표형 상원제 개헌(양원제)과 관련해 "5년 단임 대통령제를 분권형 대통령제로 바꾸는 개헌을 먼저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충북도 기자실을 찾아 간담회를 갖고 "양원제는 국론분열에 따른 사회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앞서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와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방분권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모색해야 한다며 해법으로 내년 3월 대선을 연결고리로 지역대표형 상원제 개헌을 제시했다. 김 전 부총리는 국가균형발전 방안으로 서울대학교 학부 지방 이전 등을 공약했다. 서울대를 대학원과 학부 중심으로 나눠 개편하겠다는 것이다. 그 이유로 "전체 대학의 서열체계에 변화를 주지 않고서는 지역균형발전의 실마리가 풀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른바 충청대망론을 역설하기도 했다. 그는 "충청이 바뀌고 일어서면 나라가 바뀔 것"이라며 "이제 충청권은 대선에서 조연이 아닌 주연으로 나서야 할 때로 내가 누구보다 충청의 적자이자 적통"이라고 강조했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