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22일까지 비대면 온라인 개최
페이스북 등 실시간 1000명 참여
현안 토론·원로와의 대화 등 가져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괴산군은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제1회 세계유기농청년대회'를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세계유기농청년대회는 ‘유기농 선구자의 발자취를 따라서’를 주제로 진행되며, 지난해 9월 괴산에서 창립한 국제유기농청년네트워크(YOGN)의 성공적 활동에 이은 전 세계 최초 유기농청년대회이다.

국제유기농청년네트워크(YOGN)는 지난 4년에 걸쳐 괴산에서 실시한 유기농지도자 교육 수료생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했다. 이 단체는 그동안 아시아유기농청년포럼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다 유럽 유기농 청년조직과 연계해 통합 출범했다. 20일 온라인으로 열린 개막식에는 이차영 괴산군수, 신동운 괴산군의회 의장, 윤남진 충북도의원, 최낙현 유기농엑스포 사무총장, 권구영 괴산군유기농업인연합회장, 김성규 4-H 연합회장 등이 참석했다. 개막식에 이어 3일 동안 △대륙별 청년의 목소리 △유기농 선구자와 만남 1 △국제적인 유기농 청년 연대 확립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청년의 역할 △유기농 선구자와 만남 2 등 5개 세션으로 이뤄진다.

대회기간동안 유기농업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각 대륙별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고, 유기농 청년대표와 세계 유기농 원로와의 의미 있는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또한 기후변화, 유기농업과 청년의 미래, 환경분야 등 주요 국제현안에 대해서도 유기농 청년들의 활발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군은 이번 대회를 통해 IFOAM 지역조직 산하 유기농청년 조직을 구축하고, 국제유기농청년네트워크(YOGN)의 위상을 향상시켜 국제무대에서 청년들을 대변하는 조직으로 성장하길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 확산으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되지만,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 1000여 명 이상이 실시간으로 참여할 계획"이라며 "괴산군은 세계 유기농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으로, 내년에 개최하는 2022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에도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제7회 ALGOA 정상회의 및 제2회 GAOD 심포지엄'이 개최되며, ALGOA와 GAOD회원국이 참석해 로컬푸드의 발전방향,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탄소중립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괴산에서 열린 국제유기농청년네트워크 창립식. 괴산군 제공

괴산=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