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때도 도입…엄격적용 안돼
실질적 적용 이번이 처음일듯
일부 후보 이미 주택 매매 나서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다주택을 소유한 출마자에게 공천에서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매서운 공천 칼바람이 불어닥칠 전망이다.

11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내 다주택 보유자의 경우 내년 지방선거 공천에서 불이익을 받도록 제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질적으로 지방선거에서 다주택 소유자에 대한 공천 불이익 방안이 처음으로 마련되는 것이다.

앞서 중앙당은 지난해부터 기초자치단체장, 광역의회 의원, 기초의회 의원의 다주택 현황을 전수 조사해 왔다. 최근까지 선출직의 주택 보유 현황을 파악하는 중이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공천심사위원회가 꾸려지면 다주택 소유 여부는 공천에서 중요한 사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민주당 안팎에서는 긴장감이 역력한 분위기다. 다주택 소유가 공천에서 중요한 사항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일부 선출직은 이미 주택 판매에 나서고 있다.

실제 임대업을 했던 충청권의 한 기초의회 의원 주택 매매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충청권 민주당 한 관계자는 "다주택이었던 선출직들이 부동산 민심이 심각해지고 당 차원에서 조치에 나서자 꾸준히 매매를 하고 있다"면서 "올해가 지나기 전에 대부분 1채만 남기고 나머지를 처분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내년 지방선거에서는 다주택 논란을 방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다주택을 보유한 21대 총선 출마자에게 '부동산 매각 서약서'를 제출받기로 했다. 정부가 여당이 나서서 다주택자 보유세 인상을 추진하며 규제를 강화했지만 정작 소속당 국회의원들은 다수가 다주택자로 드러나면서 '내로남불' 비판을 받았다.

현재 충청권 광역지자체장의 경우 4개 시·도지사 모두 민주당 소속이고, 기초자치단체장은 22명이다.

충청권의 시의원도 대부분 파란 깃발이다.

대전시의회 19석 모두 민주당이 가져갔다. 비례대표는 3석 가운데 민주당이 2석이다. 세종시의회에서도 민주당이 압승을 거뒀다. 민주당이 16석 모두를 차지했다. 38명의 도의원을 선출한 충남도의회 선거에서도 민주당이 31석이었다.

사진 = 아파트 매매. 연합뉴스
사진 = 아파트 매매. 연합뉴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