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상반기 본격 설계 돌입
재난대비·주민참여형 건립 계획
1200억원 재원 마련 과제 남아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2026년까지 대전 연축 공공청사 부지로 대덕구청사를 신축 이전하겠다는 구의 신청사 건립계획에 청신호가 켜졌다.

최근 마무리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대덕구 신청사 건립 사업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결과 해당 사업에 대한 타당성을 인정받으면서다.

신청사 건립에 탄력이 붙으면서 연축지구 혁신도시와 광역행정타운 조성의 마중물 역할을 하며 연축시대가 본격화 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구는 지난 4월 대덕구 연축동 230번지 일원 대지 약 2만㎡에 건축면적 4390㎡, 지하1층~지상6층 규모 신청사 건립을 골자로 타당성 조사를 의뢰했다.

조사 결과 본청의 구조적 한계, 추가 보수·보강 공사 소요, 시설·배치계획과 운영 효율성 측면을 고려할 때 노후하고 분산된 구청사 리모델링 증축보다 신축공사가 합리적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근무여건 개선과 효율적인 행정 수행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라는 점도 고려됐다.

구는 이번 타당성 조사결과에 따라 연축시대를 발빠르게 준비하고 있다.

오는 12월 타당성 결과에 대한 투자심사를 의뢰하고 2022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인 설계에 들어갈 계획이다.

신청사는 기후위기 대응 제로에너지 건축물, 감염병 등 재난대비 맞춤형 및 주민참여형 청사로 건립될 예정이다.

연축지구는 친환경 스마트 혁신도시와 광역행정타운 조성을 목표로 하는데, 신청사는 연축혁신도시 조성의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그동안 단절돼 있던 북부 신탄진권역과 남부 오정·송촌권역을 잇는 도시의 균형발전 매개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단 12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재원 마련은 과제로 남아있다.

공공청사 건립에는 국비가 지원되지 않아 구비를 투입해 신청사건립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재정 상황이 열악한 구 차원에선 막대한 건립비용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구는 앞서 마련한 청사건립기금 264억원과 올해 60억원을 추가 확보하는 등 지방채 발행없이 2026년까지 재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대덕구 관계자는 “추가적인 대규모 신규 투자사업을 추진하지 않는다면 재원조달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검토결과가 있었다”며 “신청사가 혁신도시 내 들어서는 만큼 청사 건립시 정부에 협조도 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대전 대덕구청. 대덕구 제공
▲ 대전 대덕구청. 대덕구 제공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