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금가·동량·목행동 주민 비대위, 일부 주민들 노선 변경 주장에 ‘반발’
“공사비 적게 든다며 허위사실 유포… 공익 아닌 개발이익 얻고자 갈등 조장”

사진=충청투데이

[충청투데이 조재광 기자] 충주시 금가, 동량, 목행동 주민들이 충북선고속화사업 노선 변경은 충주시민의 화합과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라며 노선 변경에 대해 강력히 반대한다고 나섰다.

금가, 동량면, 목행동 주민들로 구성된 충북선 철도노선 변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충주남한강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즘 일부 극소수의 칠금, 금릉동 주민 및 일부 목행동 주민들이 주장하고 있는 충북선 고속철도 노선 변경 주장에 대해 적극 반대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의 주장은 국토부에서 시행하는 국책사업에 역행하고 충북도 등 지자체가 지향하는 정책에 반한 개인들의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국토부가 설계한 기존 철도노선(충주역·금릉동·목행역) 구간은 거리가 짧고 직선으로 되어 있어, 시간이 단축되고 특히 도심 외곽지역을 통과해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주지 않는 관계로 고속철도 본연의 기능에 부합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칠금·금릉동·목행동 주민들이 주장하는 변경된 철도노선은 국토부에서 설계한 기존 노선과 달리 노선 변경을 주장하는 몇몇 이해 당사자들이 임의로 만들어져 공신력이 떨어진다"고 강조했다.

또 "노선 변경을 주도적으로 주장하는 자들은 철도노선을 변경하면 공사비가 적게 든다고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면서 "시중에는 광명산(팽고리산)주변을 APT부지로 개발해 막대한 이익을 얻으려 하고 있다는 소문이 회자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금가.동량면 주민들은 금가공군비행장 소음피해, 금가·충주·수안보 방면을 통과하는 외곽순환도로 개통으로 인한 마을의 단절과 이로 인한 주민간의 갈등과 현재 준공 단계인 중부내륙 고속전철로 인해 마을이 둘로 갈라지고 지가폭락 등으로 금전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국책사업이기에 모든 고통을 감수하며 살아왔다"면서 "공익(公益)이 우선 돼야 하는 국가 기간사업인 철도 건설 사업에 소수의 이해 당사자들이 개발이익을 얻고자 지역 갈등을 조장하는 파렴치한 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응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충주시 칠금·금릉동 주민을 중심으로 구성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시청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팽고리산 우회도로 건설공사 현장과 충주시청에서 이 철도 충주도심 구간 사업계획 수정을 요구하는 상여 시위를 벌인바 있다.

이들은 또 "충주세무서 앞에서 파라다이스 웨딩홀과 팽고리산을 지나 목행동으로 이어지는 교각 철도를 건설하면 충주 시내는 반토막 나게 될 것"이라면서 도심 외곽 금가·동량면으로 우회하는 대안 노선 채택을 국토부에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국토부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을 통해 조치원~제천 봉양 129.2㎞ 충북선 철도 중 청주 오송~충주~제천 봉양 구간 78㎞를 1조 5000억원을 들여 시속 230㎞로 고속화할 계획이다.

또 이 철도 건설 기본계획안을 만들어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진행 중이며, 사업비 협의를 마친 뒤 내년 하반기 중 노선을 포함한 최종 기본계획을 고시할 전망이다. 충주=조재광 기자 cjk923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