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민간위탁 방식… 비용 과다 발생
사비로 주차장에 ‘무인정산’… 호응
성공 안착 위해 할인권 도입 등 노력
월 이용 건수 지난해 比 123% 증가
“스스로 결제하고 나갈 수 있어 편리”

[충청투데이 유광진 기자] 부여군은 올해 초부터 도심 내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사비로 노상공영주차장에 '무인정산시스템'을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무인정산시스템은 기존에 주차요원을 통해 주차요금을 수기로 받던 유인운영방식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도입됐다. 기존 민간위탁 운영 방식으로는 요금수입에 비해 인건비 등 유지관리 비용이 과다하게 발생해 수익성이 낮아 적자가 불가피했다.

이로 인해 운영인력을 충분히 채용하지 못해 한 명의 주차요원이 넓은 구역을 관리해 주차요금을 제때 수납하지 못하고, 주차장이 사비로 양방향에 있어 주차요원이 어쩔 수 없이 무단횡단을 하게 되는 등 교통사고 위험이 높다는 문제점이 지적돼 왔다. 이에 부여군은 타 지자체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해 지난해 말 사비로 노상공영주차장에 무인정산시스템 29면에 대한 시설공사를 마무리하고 올해 1월 초부터 정상운영에 들어갔다.

군은 시스템 도입 초기 무인정산 방식이 생소한 주민들을 위해 강추위와 폭설 속에서도 2주 동안 차량관리팀 직원들이 교대로 현장에 상주하면서 주변 상인들과 주민들에게 사용방법을 가르쳐주며 현장에서 발견된 운영상의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갔다. 더불어 사비로 주변 상권 활성화와 방문객들의 주차편의성 향상을 위해 장기주차와 이중주차를 막아 주차회전율을 높이는 한편 인근 상가와 시장을 방문한 주민에게 최초 1시간 주차요금 할인권 도입을 위해 조례를 개정하는 등 무인정산시스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크고 작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주차장 운영 실적이 개선되는 등 기존 문제점이 어느 정도 해소됐으며, 사비로 노상공영주차장의 무인정산시스템 운영도 안정기에 들어선 것으로 군은 판단하고 있다. 그간 운영실적을 보면, 2020년에 비해 월 평균 이용 건수가 123% 증가해 주차회전율이 2배 이상 늘어났으며, 운영수입이 47.5%가 늘고 무인운영에 따른 유지관리비용도 줄어 수익률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주차요원을 기다리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스스로 결제하고 나갈 수 있어 편리하다는 의견이 늘고 있으며, 코로나19 시대에 비대면 주차요금 결제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져 추가 도입을 요청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다만 아직 무인정산기 운영방법을 잘 몰라 주차요금을 정산하지 않은 채 출차하는 일이 있고, 어르신들은 비대면 결제가 익숙하지 않아 콜센터를 통한 계좌이체로 결제하는 점은 개선해야 할 과제다. 군은 지속적으로 홍보를 펼치며 좀 더 손쉬운 결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정현 군수는 "앞으로도 무인정산시스템은 물론, 주차정보 공유시스템 등을 통해 주민들의 주차편의성을 높이겠다"면서 "동시에 도심 및 생활권 주변에 공영주차장과 임시주차장 등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부여=유광진 기자 K7pe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